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브렉시트' 영국의 EU 탈퇴

사흘 남은 브렉시트 시한…“EU, 3개월 연기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시한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EU가 탈퇴 시한을 3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블룸버그 등 외신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EU 27개국 주재 대사들은 이날 오전 브뤼셀에 모여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시한 연장과 관련해 논의하면서, 영국이 요청한 대로 내년 1월31일까지 3개월 연장하는 안을 합의할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는 한 프랑스 정부 관리를 인용해 그동안 3개월보다 짧은 단기 연장을 주장했던 프랑스 정부가 3개월 연장에 동의했다고도 전했다.

헤럴드경제

또 EU가 검토 중인 브렉시트 연기안 초안은 만약 이 기간 양측에서 브렉시트 비준이 이뤄지면 영국의 EU 탈퇴가 최종 시한보다 좀 더 이른 11월30일이나 12월31일에도 가능하도록 하는 탄력적 연기 방안을 담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보도했다.

EU의 초안은 또한 지난 17일 영국과 타결한 탈퇴 합의안을 재협상하는 방안은 배제하고 있으며, 브렉시트 연장 기간에 영국이 EU 회원국으로서의 의무를 충실히 다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EU의 최종 결정은 늦어도 29일까지는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 EU 27개국 대사가 모두 합의할 경우 24시간 내 각국 정부는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이의가 없으면 이 결정은 발효된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영국 의회의 요구대로 브렉시트 연장을 요청한 이후 EU는 기한 연장에는 동의했으나 현재까지 새로운 '데드라인'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는 않았다.

EU 회원국들이 이번에 브렉시트 3개월 연장안에 동의할 경우 존슨 총리는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

앞서 존슨 총리는 EU와의 새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승인투표(meaningful vote)가 좌절되자 의회가 제정한 유럽연합(탈퇴)법, 이른바 '벤 액트'에 따라 브렉시트를 내년 1월31일까지 3개월 추가 연기하는 내용을 담은 서한을 지난 19일 EU에 발송했다.

이 가운데 존슨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 교착을 타개하기 위해 조기 총선을 추진키로 한 것이 브렉시트 국면의 변수로 등장한 상황이다.

EU가 3개월 연장안에 동의하더라도 영국 내 최종 입장 정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존슨 총리는 EU가 영국의 요청을 받아들여 브렉시트를 내년 1월31일까지 석 달 연기하는데 합의할 경우 오는 12월12일 총선을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영국과 EU는 지난 17일 새로운 브렉시트 합의안을 극적 타결시켰으나 이에 대한 승인이 영국 의회에서 또다시 부결됐다. 이미 두 차례나 시한이 연기되며 3년을 넘게 끌어온 브렉시트는 이로써 추가로 연기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