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검사동일체' 따라 윤석열 수사" 靑청원, 5만 돌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참여인원 5만명을 넘어섰다.

“계엄령 문건 수사 관련, 윤석열 검찰청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지난 24일 등록된 청와대 청원은 27일 오전 기준 참여인원 5만8000여명을 기록하고 있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청원은 “국민들의 안전을 위협했던 계엄령에 대한 수사가 엉망으로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보고를 받지 못했으며 책임이 없다는 거짓말과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는 윤석열 검찰청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한다”는 내용이다.

청원인은 군인권센터에서 최초 의혹 제기 후 대검찰청 측이 해명을 내놓은 이후 다시 반박자료로 낸 성명을 인용했다.

센터는 성명에서 “(계엄령 관련 문건 수사) 합동수사단은 현재 설치가 논의되고 있는 공수처, 또는 특검과 같이 법률에 따라 설치된 별도의 수사 기구가 아니다. 그렇다면 민간인 피의자에 대한 처분의 책임은 민간 검찰에 있는 것”이라며, “검사동일체 원칙에 따라 당시 판단의 최종 책임은 합동수사단장이었던 서울중앙지검 모 부장 상관인 서울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에게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 총장의 직인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도 센터 측은 “최종 수사 결과를 기재한 문서에 엄연히 본인의 직인이 찍혀있는데 자신은 보고도 받지 않았고, 수사 결과에도 관여한 바 없다면 합동수사단장이 지검장의 직인을 훔쳐다 찍었다는 말이나 다름없다”며 거듭 윤 총장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지적했다.

센터는 수사인력을 대대적으로 투입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 수사와 비교해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센터는 “총장 관심 사안인 특정 사건 수사는 특수부를 투입하여 먼지털이식 수사를 벌이면서, 헌정질서 전복을 도모한 내란음모사건 수사는 불투명하게 덮어버린 검찰의 행태를 보며 검찰 개혁의 시급성을 다시금 절감한다”며, 수사 형평성 문제 역시 이번 의혹을 제기한 주요 이유 중 하나임을 강조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