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러 군용기 'KADIZ' 흔들기에…'비행 핫라인 설치' 불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어제(22일) 러시아 군용기 여섯 대가 우리 방공 식별 구역, 카디즈 안에서 여섯 시간 가까이 무단 비행을 했습니다. 사실 오늘 한국과 러시아 군 당국은 비행 정보를 교환하는 것과 관련해서 협의를 하기로 돼 있었는데요. 그 하루 전에, 일부러 보란 듯이 카디즈를 침범한 겁니다. 러시아가 이런 식으로 카디즈를 무시하고 비행한 게 몇 번이나 되는지를 봤습니다. 올해 들어 두 배나 늘어난 걸로 확인됐습니다.

김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과 러시아 군 당국이 오늘 합동군사위를 열고 비행정보 교환과 관련한 협의를 했습니다.

당초 양국은 정보교환용 직통전화를 두는 방안을 논의하려 했지만 합의에 실패했습니다.

어제 장거리 폭격기 등 러시아 군용기 6대가 6시간 동안 카디즈를 누빈 걸 놓고 항의와 반박이 이어지면서입니다.

러시아의 카디즈 무단진입은 2017년과 지난해 각 10번이었지만, 올해는 벌써 20번으로 두 배나 늘었습니다.

특히 한반도를 에워싸듯 위협적인 비행을 한 경우도 지난해 1번에서 3번으로 늘었습니다.

독도와 울릉도를 거쳐 제주도, 이어도까지 누비고 다닌 겁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영공을 침범한 건 아니라는 논리로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국제법상 강제성이 없단 이유로 방공식별구역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겁니다.

이렇게 카디즈를 마구 넘나들긴 중국도 마찬가지입니다.

2017년 80회, 2018년 140회나 카디즈를 들락거렸습니다.

두 나라의 이 같은 도발을 놓고선 미·중·러의 긴장관계가 그 배경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미국이 한국과 일본, 인도 등 우방을 중심으로 한 '인도-태평양 전략'을 펴 아시아에서 군사적 영향력을 강화하려 하자 러시아와 중국이 한국 영공을 위협하는 등 견제에 나섰다는 겁니다.

이 때문인지 미 국무부는 오늘, 러시아의 어제 비행을 "안정을 흔들려는 시도"라고 비판하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배장근·신재훈)

김선미 기자 , 박인서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