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대통령, 방한 스페인 국왕과 회담…"양국 경협 기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23일 펠리페 6세 국왕과 정상회담

한-스페인 경제 및 관광협력 중점 논의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과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공식 환영식 중 의장대 사열을 하고 있다. 펠리페 6세 국왕 내외는 문 대통령 초청으로 이날 국빈 방한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청와대에서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펠리페 6세 국왕은 문 대통령의 초청으로 1박 2일간 국빈 방한했으며, 스페인 국왕이 한국을 찾은 것은 지난 1996년 후안 카를로스 1세 국왕 이후 23년 만이다.

문 대통령과 펠리페 6세 국왕은 이날 회담에서 양국와 경제협력과 관광협력을 중점 논의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펠리페 6세 국왕은 스페인 경제협력대사로 불릴만큼 경제·통상에 있어서 대·내외적인 활동을 굉장히 많이 하고 있는 국왕”이라고 했다.

양국은 특히 건설 부문에 있어 제3국으로 공동진출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한국과 스페인은 사우디의 메트로건설, 베네수엘라와 오만의 정유공장 등 건설 분야의 공동진출로 성과를 내온 바 있다.

고 대변인은 “스페인은 해외 건설 매출액이 1, 2위를 다투는 건설 강국이며, 한국은 중동 및 아시아·태평양 시장에서 높은 신뢰도를 갖고 있다”며 “이날 회담은 양국이 각자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공동진출이 더욱 많아지기 위한 도약이 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양 정상은 한국과 스페인의 관광협력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한국은 내년 1월 개최되는 스페인 국제관광박람회에 동아시아 국가로는 처음으로 주빈국으로 초청됐다. 고 대변인은 “양국간 관광협력 분야 MOU가 체결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 뒤에는 펠리페 6세 국왕 내외를 위한 만찬을 주최한다. 회담에는 양국의 정부 및 왕실 관계자 왜 경제계 인사도 참여할 예정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