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브렉시트' 영국의 EU 탈퇴

뉴욕증시, 브렉시트 불확실성 상존에 위축…다우, 0.15% 하락 마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다우존스 하락 (PG)
[정연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브렉시트 불확실성이 지속하는 가운데 기업 실적도 엇갈리면서 하락했다.

22일(이하 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9.54포인트(0.15%) 하락한 26,788.10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0.73포인트(0.36%) 내린 2,995.9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58.69포인트(0.72%) 떨어진 8,104.30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브렉시트 전개 상황과 주요 기업 실적을 주시했다.

브렉시트 불확실성이 다시 커졌다.

영국 하원은 이날 표결에서 브렉시트 법안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정부가 제출한 '계획안(programme motion)'을 부결시켰다.

계획안은 통상 몇 주 걸리는 법안 통과 절차를 타이트하게 운영해 브렉시트 관련 법안을 사흘 내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 법안이 부결될 경우 유럽연합(EU) 탈퇴협정법안(WAB)을 철회하고 조기 총선을 추진하겠다고 배수의 진을 치는 등 브렉시트 최종 타결의 분수령으로 여겨졌다.

법안이 부결되면서 존슨 총리는 EU가 브렉시트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하기 전까지 법안 추진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영국이 오는 31일 예정대로 EU를 떠날 가능성은 크게 줄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영국 파운드화도 해당 법안 부결 이후 가파르게 반락하는 등 재차 불안해졌다.

다만 EU가 '노딜' 브렉시트를 방지하기 위해 기한을 추가 연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불안이 극심하지는 않다.

기업 3분기 실적도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지만, 이날은 결과가 다소 엇갈렸다.

유나이티드테크놀로지와 프록터앤드갬블(P&G)은 예상보다 양호한 실적을 발표하며 시장 전반에 활력을 제공했다. 두 회사 주가는 각각 2.2%와 2.6% 상승했다.

반면 맥도날드와 트레블러스는 부진한 실적으로 주가가 큰 폭의 약세를 나타냈다.

트레블러스 주가는 8% 이상 급락하면서 지수 전반에 부담을 줬다. 맥도날드도 5% 내리는 등 실적 부진 종목의 낙폭이 컸다.

이날 오전까지 S&P 500 지수 포함 기업 중 약 19%가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이 중 80%가량은 시장 예상보다 나은 순익을 기록했다.

이날 종목별로는 바이오젠 주가가 26% 이상 폭등하면서 주목 받았다. 내년 초 알츠하이머 신약에 대한 판매 승인을 신청할 것이란 발표에 주가가 급격히 올랐다.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1.37% 내리며 가장 부진했다. 반면 산업주는 0.81% 올랐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9월 기존 주택판매(계절 조정치)가 전월보다 2.2% 감소한 538만 채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 0.7% 감소한 545만 채에 못 미쳤다.

반면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은 10월 제조업지수가 전월 마이너스(-) 9에서 8로 올랐다고 발표했다. 시장 전망 -6도 큰 폭 상회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양호한 기업 실적이 시장에 지지력을 제공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LPL파이낸셜의 라이언 데트릭 수석 시장 전략가는 "이번 실적 시즌이 역동적이지는않지만, 우려만큼 나쁘지는 않다"면서 "다행히도 경제가 침체에 빠지지는 않고 있다"고말했다.

그는 "경제가 둔화하지만, 기업 실적이 이를 더 심각하게 만들지는 않았다"면서 "주가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돌파하기 전에 천천히 움직이는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10월 25bp 기준

금리 인하 가능성을 92.5%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3.57% 상승한 14.50을 기록했다.

jwo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