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박지원 "정경심 구속될 가능성 높아…검찰 최종 목표는 조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구속 여부에 대해 "구속영장이 발부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박 의원은 22일 유튜브 '박점치 : 박지원의 점치는 정치'에서 "도주의 우려는 없지만 검찰에서는 항상 기소할 때 여러 가지 혐의를 한꺼번에 하더라. 한 두개는 무죄가 되더라도 한 두개는 유죄가 된다"라며 "검찰이 적용한 정 교수의 11개 혐의 중 몇 개는 꼭 유죄가 아니더라도 구속 사유로 해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사법부가 정 교수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 사람 냄새나는 결정을 하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정 교수의 구속영장이 발부될 경우 조국 전 장관에게도 영향이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조 전 장관이 청문회 등에서 정 교수와 직접적 관련이 없다고 밝혔지만, 정 교수와 피해자들이 검찰에서 어떻게 진술했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할 것"이라며 "(검찰의) 최종적 목표는 조 전 장관"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공수처 법안이 꼭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전직 대통령 임기말에 친인척 비리로 인해 다 실패했다. 이런 불행한 역사를 종식하고, 고위공직자들의 끊임없는 비리를 척결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개혁"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검찰은 자녀 입시 비리, 사모펀드 불법 투자 의혹, 증거인멸 등 11가지 혐의로 정 교수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정 교수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송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맡으며 23일 오전 10시 30분에 진행된다. 결과는 이르면 23일 밤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