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낙연 총리, 오는 24일 아베 면담서 文대통령 친서 전달…일왕에도 친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리실 공식 확인…아베 친서에 한일관계 개선 의지 포함 가능성

헤럴드경제

이낙연 국무총리가 22∼24일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 참석을 위해 22일 대통령 전용기로 일본 하네다 공항에 도착해 환영 나온 일본 인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도쿄)=배문숙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면담에서 문재인 대통령 친서를 전달한다.

이석우 총리실 공보실장은 22일 이 총리 일본 방문 동행기자단 문자 공지를 통해 "이 총리는 아베 총리를 면담할 때 대통령 친서를 가지고 가서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24일 아베 총리와 '10분+α' 가량 면담을 할 예정이다.

강제징용 배상판결 이후 양국 관계가 1년 가까이 갈등을 거듭하며 한일 정상 간 대화가 불발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친서가 이런 흐름에 변곡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친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한일 협력의 중요성과 관계 개선 의지를 밝히는 내용이 담겼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나아가 추후 한일 정상회담 등 정상 간 대화의 필요성에 대한 언급이 포함됐을지에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즉위식을 치른 나루히토(德仁) 일왕에게도 외교 통로를 통해 친서를 전달했다고 이 실장은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일왕에게 보낸 친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즉위식에는 이 총리와 남관표 주일대사가 정부 대표로 참석했다.

남 대사는 즉위식 종료 후 숙소인 뉴오타니 호텔에서 한국 취재진과 만나 '일본 정부에 한일 관계 개선의 의지가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계속 대화를 하고 있다"며 "대화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은 대화할 의지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고 저는 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대사로서는 (한일 관계가) 어려운 시기에 이 총리가 오셔서 고위급 만남을 하시고, 일본 국민들과의 접촉을 통해 좋은 여건을 만들어주신 것에 굉장히 감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oskymoo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