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국민통합 진척 없어.. 갈라진 국론통합 위해 노력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종교지도자 靑초청오찬서 강조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7대 종단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종교 지도자들과 환담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지난 2년여간 정부가 펼친 통합과 협치의 노력에 대해 "크게 진척이 없는 것 같다"고 평가하며 "국민통합과 화합을 위해 종교지도자께서 더 큰 역할을 해주셔야겠다"고 당부했다. 왼쪽부터 오도철 교무(원불교)·김영근 성균관장(유교)·김성복 목사(개신교)·문 대통령·원행 스님(불교)이홍정 목사(개신교)·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 갈등'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하며 국민통합과 화합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종교지도자 초청 오찬간담회 자리에서다.

문 대통령은 "지난 2년간 국민통합을 위해 노력했지만 큰 진척이 없었다"며 "저부터 노력할테니 종교지도자들도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조국 사태'를 겪으며 양분된 광장 민심을 비롯해 각종 정치 사안 등에 따라 극명하게 표출되는 국민 갈등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갈라진 국론을 다시 모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가진 국내 7대 종단 지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국민통합이라는 면에서는 (2년 동안) 우리들 나름대로는 협치를 위한 노력을 하기도 하고, 또 많은 분야에서 통합적인 정책을 시행하면서 노력을 해왔지만 크게 진척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치 공방을 주된 원인으로 꼽았다.

문 대통령은 특히 검찰 개혁과 고위공직자수사처 설치 등 현안을 언급한 뒤 "개혁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국민들이 공감을 모으고 있었던 사안들도 정치적인 공방이 이뤄지면서 국민들 사이에서도 그것을 놓고 갈등이 일어나는 상황"이라며 국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여야 갈등에 대한 아쉬움을 우회적으로 표시했다.

국민들의 '공정'에 대한 높은 요구도 정치 공방으로 인해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니 공정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는 훨씬 높았다"며 "불법적인 반칙이나 특권뿐만 아니라 합법적인 제도 속에 내재되어 있는 그런 불공정까지 모두 다 해소해 달라는 것이 국민들의 요구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면 제도 속에 어떤 불공정한 요인이 내포되어 있는지를 우리가 찾아내고, 그걸 어떻게 고쳐나갈 것인지, 건강한 논의들이 이뤄져야 되는데, 공정에 대해서도 여전히 구체적인 논의는 없는 가운데 정치적인 공방거리만 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22일 있을 국회 시정연설에서도 상당 부분을 '공정'에 할애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아직 (시정연설)최종본이 나오기 전"이라고 전제한 뒤 "시정연설이니 만큼 예산에 대한 부분들과, 공정에 대한 말씀이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은 취임 후 네 번째다.

한편, 이날 오찬 간담회 참석자들은 역지사지 정신을 강조하며 "반대 진영의 목소리도 경청해 국론을 한 곳으로 모아야 한다"고 건의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