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바른미래 '12월초 분당' 가시화…'孫 vs 劉' 작심 비난전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승민 "변혁, 12월초 탈당" 시사…안철수계 합류는 미지수

당권파 "기회주의자, 빨리 나가라", 비당권파 "孫, 민주당 돌격대장"

연합뉴스

손학규•유승민 정면충돌…"한국당 가라 vs 사과해야"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이은정 기자 = 사실상 결별 수순에 돌입한 바른미래당의 분당(分黨)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당내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을 이끄는 유승민 의원이 탈당 시점을 12월로 못 박고 나서면서다.

유 의원은 21일 언론 인터뷰에서 "12월 초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까지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을 막아내는 소명을 다한 뒤 탈당과 신당 창당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다만 변혁에 소속된 유승민·안철수계 의원 15명 모두가 유 의원이 제시한 '결행 시점'에 합의하지는 않은 상태여서 유 의원의 바람대로 12월 초 '집단 탈당'이 현실화할지는 미지수다.



변혁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탈당이나 창당 시기를 놓고 논의가 구체적으로 진행된 상황은 아니다"라며 "다양한 내부 의견을 어떻게 조율할지가 과제"라고 말했다.

실제로 정계 복귀 대신 미국 유학길에 오른 안철수 전 의원이 변혁 측에 이렇다 할 메시지를 내놓지 않고 있는 터라 안철수계 의원들로선 무작정 유승민계와 함께하기는 부담스러워하는 눈치다.

다만 유 의원이 탈당 시기를 구체적으로 언급한 만큼 이들의 결단 시기도 어떻게든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

발언하는 손학규 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0.21 cityboy@yna.co.kr



손학규 대표를 중심으로 한 당권파는 이날 유 의원의 '12월 초 탈당' 발언에 작심하고 비난을 퍼부었다. 인신공격성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손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유 의원이 언론 인터뷰에서 탈당을 4월부터 생각했고 12월에 실행할 것이라고 했다"며 "유 의원은 원칙이 없는 전형적인 기회주의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계파정치와 분열 정치를 앞세웠고 진보를 배제하고 호남을 배제한 수구보수 정치인"이라며 "자기가 만든 당 완전히 풍비박산 만들어 놓고 완전히 깨진 뒤에 나갈 생각하지 말고 빨리 당에서 나가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손 대표는 "친구 아들을 시켜서 당 대표를 몰아내고자 했다"며 "유 의원이 말하는 (당내) 젊은이들은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똘마니'에 불과했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가 언급한 '친구 아들'은 당내 비당권파인 이준석 전 최고위원을 지칭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전 최고위원의 아버지는 유 의원과 친구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권파에 속하는 임재훈 사무총장도 회의에서 유 의원을 향해 "그토록 꿈에도 원하는 지구상에서 사라질 적폐세력 자유한국당과의 보수통합을 어서 추진하라"며 "아니면 가능성이 제로에 가깝기는 하지만 지금이라도 바른미래당의 중도개혁·민생·평화 정치를 실현하는 데 함께하라"고 했다.

연합뉴스

'변혁' 회의에서 발언하는 유승민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를 이끌고 있는 유승민 대표(왼쪽 두번째)가 지난 16일 오전 국회에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변혁' 의원 비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반면 비당권파는 당 윤리위원회의 지난 18일 이준석 전 최고위원에 대한 중징계(직위해제) 조치에 반발하며 맞공을 펼쳤다.

징계 당사자인 이 전 최고위원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손 대표가 윤리위 징계나 고소·고발로 권위를 세우려 한다"며 "윤리위의 징계 결정은 정치적인 의도를 갖고 흠집 내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손 대표의 유명한 캐치프레이즈인 '저녁이 있는 삶'에 빗대 "손 대표는 '전역'이 있는 삶을 살기를 부탁한다"며 당 대표 사퇴를 촉구했다.

변혁 소속인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여당 견제를 포기하고 야권 대선주자를 비난하는 손 대표의 행태는 더불어민주당의 돌격대장을 자처한 것"이라며 "민주당에 잘 보여서 바른미래당을 '새끼 민주당'으로 만들겠다는 속셈"이라고 비난했다.

유 의원은 당권파의 공격성 발언에 직접 응수하지는 않으면서도 12월 초 탈당 계획을 다시금 강조, 결기를 내보였다.

유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들을 처리한 뒤 결심을 통해 행동에 옮기겠다"고 했다.

이어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의 통합 논의 계획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와 관련한 원내 지도부의 방침에 대해 "오신환 원내대표는 협상해야 하니까 그런(선거법도 나중에 처리할 수 있다는) 식으로 말한 것"이라며 "날치기로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에 대해서는 도저히 찬성할 수 없다. 공수처(고위공직자부패수사처) 설치법에 대해서도 절대 찬성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goriou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