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정점 치닫는 수사…검찰, 조국 전 장관 직접 조사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경심 교수 다수 혐의에 연루 정황...조국 전 장관 소환 조사 불가피

세계일보

조국(54·사진)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된 가운데 검찰이 조 전 장관에 대해 직접 수사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21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정 교수에 대해 업무방해, 허위작성 공문서 행사, 위조 사문서 행사, 업무상 횡령, 자본시장법 위반 등 10개에 달하는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검찰은 지난 8월27일 조 전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웅동학원 소송, 자녀 입시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벌여왔다. 수사 55일 만에 핵심 피의자로 정 교수를 지목한 검찰은 정 교수의 신병이 확보하는 대로 조 전 장관에 대한 소환 조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법조계는 검찰이 정 교수에게 적용한 혐의를 보면 검찰의 수사 방향이 조 전 장관을 겨냥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허위작성공문서 행사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는 조 전 장관이 재직 중이던 서울대 법대에서 조 전 장관 자녀들에게 발급한 인턴증명서가 연관됐을 가능성이 높다.

또 검찰은 증거 은닉 및 위조 교사 혐의와 관련해 김모 PB가 지난 8월말 조 전 장관의 자택에서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당시 조 전 장관이 김씨에게 “아내를 도와줘 고맙다는 말을 했다”는 진술을 확인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사모펀드 투자처와 내용을 알았는지, 웅동학원 허위 소송 및 채용비리 의혹을 인지하고 있었는지에 대한 입장도 직접 들어봐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일보

대검찰청. 뉴스1


법조계 안팎에서는 수사 과정과 언론 보도로 드러난 정황만 검찰이 조 전 장관을 정 교수의 공범으로 보고 수사를 벌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아울러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근무 당시 함께 일한 윤모 총경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 수사 중인 가운데 당시 민정수석실과 연관된 수사로 번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정 교수가 자신의 혐의를 부인하고 있고, 증거인멸 정황이 드러난 상황에서 사모펀드 의혹을 받는 조 전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36)씨가 이미 구속돼 구속영장이 발부될 가능성이 작지 않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정 교수의 영장 발부 여부에 따라 조 전 장관의 소환 일정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영장이 발부될 경우 조 전 장관의 소환 시점은 이번 주말쯤으로 앞당겨질 수 있다는 추측이 높아지고 있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사진=뉴시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