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늦어지는 ‘조국 후임’ 낙점…이재명 변수까지 덮쳤다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무조정실,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대한 정무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하며 새 법무부장관 관련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전해철 (의원) 말고 누가 있노?”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임 인선과 관련해 PK(부산·경남) 출신 더불어민주당 한 친문 인사가 20일 통화에서 한 말이다. 이 인사는 “전 의원 말고 (검찰총장) 윤석열이를 누가 감당하겠는교?”라고 되물으며 이렇게 말했다.

민주당 한 친문 중진도 “전 의원이 1순위란 얘기가 당내에 퍼져 있는 건 맞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전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으로 꼽히는 ‘3철’(양정철·이호철·전해철) 중 하나이자 문 대통령이 과거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 대통령 비서실장 재직 때 각각 청와대 민정비서관, 민정수석으로 함께 호흡을 맞춘 적이 있다. 그런 만큼 전 의원이 검찰개혁 드라이브를 걸 후임자로 제격이란 의견이 여당 내 다수라고 한다.

하지만 후임자 인선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대통령 낙점에 꽤 긴 시간이 필요할 거란 관측이 많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상황이 바뀐 건 없다. 그대로”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8일 청와대 또 다른 핵심 인사는 “후임 장관 인선에 적잖은 시간이 걸린다”는 문 대통령의 16일 법무부 차관 면담 발언을 들어 “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주기 바란다”고 했었다. 김오수 법무차관의 장관대행 체제가 상당 기간 지속될 가능성을 시사한 말로 해석됐는데, 그 이후 상황 변동이 없다는 얘기다.

이런 기류에는 문 대통령이 여권 내 검찰 개혁 이슈에 가장 정통해있다는 인식이 담겨 있다. 문 대통령은 ‘노무현 청와대’ 때부터 검찰 개혁 이슈를 고민해왔고, 이를 바탕으로 여권이 원하는 검찰개혁의 밑그림이 완성돼있는 상태에서 굳이 후임 인선을 서두를 실리가 없다는 것이다. 청와대에선 문 대통령의 김 차관에 대한 당부도 이의 연장선에서 해석하곤 한다.

중앙일보

직권남용과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 9월 6일 수원고법에서 열린 항소심에서 벌금 300만원으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은 뒤 법원을 나와 차에 타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치권에선 인선이 늦어지는 이유 중 하나로 ‘대법원 변수’와 관련 있다는 시각이 있다. 오는 12월로 예상되는 이재명 경기지사 대법원 판결이다. 이 지사는 지난해 지방선거 과정에서 ‘친형 강제입원’ 사건과 관련된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9월 6일 법원 2심에서 당선무효형(벌금 300만원)을 선고받았다. 5월 16일 1심 무죄 판결이 180도 바뀐 것이다.

이 항소심이 대법원 최종심에서 그대로 확정되면 이 지사는 당선무효가 되고 내년 4월 총선 때 경기지사 재선거가 치러지게 된다. 전 의원은 지난해 지방선거 때 이 지사와 민주당 후보 자리를 놓고 경쟁한 사이다. 민주당 한 의원은 “당선무효 위기에 처한 이 지사 운명이 전 의원의 정치적 진로와도 연동돼 있다”고 했다.

당 안팎에선 “이미 수도권 3선 A의원, 재선 B의원이 경기지사 보궐선거에 대비해 열심히 뛴다”는 얘기도 들린다. 다만 이 지사가 승소해 보궐선거가 없을 경우 각자 지역구 민심이 총선 때 등 돌릴 수 있는 만큼 물밑에서 조용히 움직이는 분위기라고 한다. 이 지사 측은 “‘이재명 구명 총력전’에 들어간 상태”(경기도청 한 관계자)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눈을 감고 있다. 문 대통령은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와 관련해 ’결과적으로 국민들 사이 에 많은 갈등을 야기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의 고심이 깊어지는 또 하나의 이유로는 ‘청문회 공포증’이 꼽힌다. 청와대 민정 라인 한 인사는 최근 사석에서 민주당 한 의원에게 “지금은 장관 후보자로 스무 살짜리를 올려도 고교 때 커닝 한번 한 게 문제 되고 탈탈 털릴 판이라 섣불리 후보자 이름을 올릴 수 없다. 말 그대로 물색단계”라고 말했다고 한다. 당내에선 전 의원이 지명될 경우 ‘현역 의원 불패 신화’에 따라 인사청문회 통과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과 전 의원도 안심할 수 없다는 기류가 공존하는 상황이다.

전 의원 본인은 지난 18일 “당과 국회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도 “더 중요한 것은 문재인 정부 성공”이라고 했다. 민주당 한 비문 의원은 “전 의원이 장관으로 가면 조국이 불쏘시개 역할 한 검찰개혁을 완성하는 그림을 가져가면서 향후 정치적 입지가 더 탄탄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상황을 종합해보면 여당 내 ‘전해철 적임론’이 적지 않고 전 의원도 의지가 없지 않으나 임명권자 결심이 아직 서지 않은 단계라는 유추가 가능하다. 민주당 한 의원은 “청와대와 전 의원 간에 ‘장관 인선을 어떻게 하면 좋겠는가. 안 되면 전 의원이라도 해야 하지 않겠는가’ 이런 얘기가 편하게 오가긴 한 것으로 안다. 하지만 공식 제안은 아직 없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김형구·권호 기자 kim.hyounggu@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