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사드배치'로 중단된 한중 국방전략대화 5년만에 개최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방부 "한반도 정세·양국 주요 관심 의제 논의"

박재민 국방차관·北 김형룡 부상 샹산포럼 참석…차관급 접촉 관심

연합뉴스

박재민 국방부 차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여파로 중단됐던 한국과 중국의 국방전략대화가 5년 만에 개최된다.

양국은 이번 회의를 통해 주요 관심 의제를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어서, 사드 배치 영향으로 파행을 겪었던 한중 국방·군사교류 협력이 완전히 정상화될지 주목된다.

박재민 국방부 차관은 20일부터 22일까지 중국 베이징(北京)을 방문해 제5차 한중 차관급 국방전략대화 참석 및 웨이펑허(魏鳳和) 중국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 겸 국방부장을 예방할 계획이라고 국방부가 밝혔다.

한중 국방전략대화는 21일 박 차관과 샤오위안밍(邵元明) 중국 중앙군사위원회 연합참모부 부참모장이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2014년 열린 이후 지금까지 중단됐던 회의체다.

2011년 7월 한중 국방장관회담에서 합의된 국방전략대화는 한중 국방 당국 간 최고위급 정례 회의체로, 한국 측에서 국방차관이, 중국 측에서 군 부총참모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2011년 베이징을 시작으로 매년 서울과 베이징에서 번갈아 가며 열려 핫라인 설치나 군사교육 교류 등 협력 강화 방안은 물론 방공식별구역 설정 등 민감한 이슈까지 다루는 양자 간 국방 분야 핵심 협의체다. 2014년 4차 회의까지는 매년 빠짐없이 개최됐으나 이후 주한미군 사드 배치 여파로 중단됐다.

국방부는 5년 만에 재개된 이번 회의와 관련, "2014년 이후 중단된 국방전략대화를 5년 만에 개최해 한반도 정세 및 양국 주요 관심 사항을 의제로 깊이 있는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한반도 안보 정세와 양국 국방 및 군사 교류 복원, 방공식별구역 무단 진입 등의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 측은 중국에 핫라인 추가 설치를 재차 언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한중 간에는 한국의 제1 MCRC(중앙방공통제소)와 중국 북부전구 간에 직통전화가 설치·운용되고 있다. 추가로 제2 MCRC와 중국 동부전구 간 직통전화를 설치 문제가 논의되고 있다.

한편 박재민 차관은 제9차 베이징 샹산(香山)포럼에 참석한다.

샹산포럼은 중국군사과학학회 주최로 2006년부터 격년제로 열려온 행사로, 2014년부터는 중국 국방부가 직접 관여하면서 '트랙2'(민간) 형식에서 '트랙1.5'(반관반민) 형식으로 격상되고 규모도 대폭 확대됐다.

이번 포럼은 아태·유럽·남미·아프리카 등 68개국 및 7개 국제기구에서 국방 관료와 민간 안보전문가 등 500여명이 참석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국제질서 유지와 평화 촉진'이라는 주제로 발표로 토론을 진행한다.

박 차관은 포럼 본회의에서 '국제 군비통제체제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주제로,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설명할 계획이다.

샹산포럼에는 북한 인민무력성 부상 김형룡 육군상장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져 남북 국방 차관급 접촉이 이뤄질지도 관심을 끈다.

김 부상은 중국에서 진행되는 제7차 세계군대경기대회 개막 행사와 샹산포럼에 참석하고자 지난 17일 평양을 출발했다.

three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