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마지막인 줄 알았던 촛불집회…조국 사퇴로 다시 타올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건너편 대로서 10차 촛불문화제 / 검찰개혁·공수처 설치 등 국회 처리 촉구 의미 / 시민연대, 3만명 규모 집회 신고했지만 참가인원 추산 않기로

세계일보

2/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열린 '제10차 사법적폐청산을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 뉴시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갑작스럽게 사퇴를 발표하면서 지난주 마지막인 줄 알았던 ‘검찰개혁’ 집회가 19일 다시 이어졌다.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는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9차례 열린 ‘촛불문화제’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건너편 대로로 장소를 옮겨 ‘시즌2’ 성격의 촛불집회를 열었다. 검찰개혁,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패스트트랙 입법(신속처리대상 안건) 등의 공이 국회로 넘어왔다는 의미에서다.

◆ ‘조국수호’에서 ‘검찰개혁’으로 10차 촛불집회

이날 집회는 오후 5시부터 예정됐으나 이른 시간부터 국회 앞은 사람들로 북적였다. 사람들은 노란풍선과 태극기를 들고 “국회는 응답하라”, “공수처를 설치하라”를 외쳤다. 제9차 촛불문화제까지 ‘조국수호’를 강조했다면 제10차 촛불문화제는 검찰개혁 관련 입법에 초점을 맞췄다. 이들은 지난 12일 ‘최후통첩’이라며 마지막 집회 의사를 밝혔으나 조 전 장관의 사퇴에 따라 검찰개혁 법안이 통과할 때까지 매주 토요일 국회 앞에서 집회를 열기로 했다.

세계일보

시민연대는 “공수처 설치법안과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의 상임위원회 심사기한이 오는 28일 다가오면서 국민의 뜻을 국회에 전달하겠다”며 “조국 장관이 분신술을 써 1000만명으로 늘어났다. 1000만의 조국이 모였다”고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경찰에 3만명 규모의 집회 신고를 했지만, 공식적인 참가 인원은 추산하지 않기로 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은 이날 집회에 참석해 “전세계 국가 중 대학민국 검찰이 가장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지고 있다”며 “검찰 권력을 분산하고 견제와 균형이 필요하다. 절대 독점은 절대 부패한다”고 검찰개혁을 촉구했다. 가야금 연주자 정민아씨는 “검찰개혁이라는 단어를 이렇게 실감나게 외쳐본 적이 있나?”면서 “눈앞에 현실을 두고 있다는 사실이 벅차고 우리가 정권을 바꾸고 국민이 원하는 정부를 만들고 검찰까지 적폐 청산된 권력이 좌지우지하지 않는 날이 오도록 우리 끝까지 노력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계일보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열린 '제10차 사법적폐청산을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 참가한 시민들이 사법적폐청산 촉구 피켓을 흔들고 있다. 뉴시스


◆ 보수성향 단체도 국회 앞서 맞불집회

서초동 맞불집회를 해왔던 보수 성향 자유연대도 이날 국회 앞으로 장소를 옮겨 정부 규탄을 주제로 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이날 조 전 장관 구속과 문재인 대통령 퇴진, 공수처 설치 반대를 촉구했다. 자유연대는 “조 전 장관을 사퇴시키는 목표는 달성했다며, 이제는 조 전 장관을 구속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퇴진해야 한다”고 외쳤다. 양측 집회가 오후에 함께 진행되자 집회 참가자 사이에서 언쟁이 일어나 경찰이 나서기도 했다.

현재 국회에서도 검찰개혁을 둘러싼 치열한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지난 14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문재인 정권의 집권연장 시나리오로 공수처 법안을 다음 국회로 넘겨야 한다”고 공수처법 저지를 강조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번 국회에서 공수처법을 반드시 통과시켜서 고위공직자가 다시는 비리를 저지르지 않게 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며 국회의원까지 공수처 기소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맞섰다.

안승진 기자 prod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