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국종 “외상센터 지원 예산, 다른 용도로 돌려써”… ASF 대처 미흡 공방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8일 경기도 국감서 증언
한국일보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한 이국종 아주대 의대 교수(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장)가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남부권역중증외상센터 운영 도중 병원 측이 예산을 전용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장인 이국종 아주대 의대 교수는 18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 병원운영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과정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교수는 이날 의원들의 간호인력 증원 예산의 전용 문제에 대한 질의를 받고 “애초 67명을 증원해야 하는데 (아주대)병원은 37명만을 증원하기로 결정했다”며 “나머지 30명을 뽑을 예산을 기존 간호사 월급을 주는 데 돌렸다”고 말했다.

그는 “이로 인해 비행 간호사가 부족한 상황이다”며 “정부가 외상센터 인력 보충에 도움이 되도록 예산 22억원을 내려 보냈는데 기관이 증원 목적에 충분히 사용하지 않고, 다른 용도로 상당 부분을 썼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런 일을 막지 못해 괴롭다”고 복잡한 심경을 털어놨다.

이날 경기도 국정감사에선 북부를 중심으로 발병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대한 미흡한 대처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홍문표 자유한국당 의원은 “경기도 대책이 제대로 작동 안 돼서 오늘의 상황이 온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의원은 “ASF가 올 5월 북한에서, 9월에는 경기 연천에서 터졌다”며 “접경지인 경기도는 도대체 뭐 했느냐”고 따졌다.
한국일보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총리의 지시에 따라 올 봄부터 항만·공항 등 통한 돼지 육류 유입을 차단하고 잔반 공급을 막는 노력을 진행했다”며 “다만 북한지역 유입 가능성에 대해 경계심을 최대치로 안 끌어올린 측면이 있지 않은가 해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도는 ASF 정밀검사 권한을 지자체에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도에서 ASF 확진 권한이 없다 보니 경북 김천의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시료를 이송하느라 신고부터 결과확인까지 10시간이 소요돼 신속 대처가 어렵다는 게 요청 이유다.

이날 국감에선 이 지사의 당선무효형 선고에 따른 집단 탄원서 제출, 지난달 28일 시행된 도내 시내버스 요금 인상, 이재명 표 지역화폐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이범구 기자 ebk@hankookilbo.com

이종구 기자 minju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