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MB정부 쿨' 발언 해명…"文정부 얘기도 하려다 끊겨"

댓글 2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검 "'현 정부도 사건 지시·개입 없다' 설명하려던 참"

연합뉴스

의원 질의에 답하는 윤석열 총장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무소속 박지원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superdoo82@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명박 정부 때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이 가장 잘 보장됐다"고 말한 사실이 없다고 대검찰청이 18일 밝혔다.

문제의 발언은 전날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이명박·박근혜·문재인 정부 중 어느 정부가 그나마 중립적입니까? 중립을 보장하고 있습니까?'라는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 질의에 윤 총장이 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윤 총장의 발언을 두고 현 정부에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이어지자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대검이 진화에 나선 것이다.

대검은 이날 해명자료를 내고 "검찰총장은 과거 본인이 검사로서 직접 처리한 사건을 예로 들며, 이명박 정부에서부터 현 정부에 이르기까지 순차적으로 검찰 수사 과정의 경험 및 소회를 답변하려 했다"고 말했다.

대검은 "특히 현 정부에서는 과거와 달리 법무부에 처리 예정보고를 하지 않고, 청와대에서 검찰의 구체적 사건 처리에 관해 일체 지시하거나 개입하지 않는다는 점을 설명하려 했으나, 해당 의원이 답변 도중 다른 질의를 이어감에 따라 답변이 중단됐다"고 해명했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검찰 중립성이 충분히 보장되고 있다는 답변을 하려다가 끊기는 바람에 취지가 왜곡됐다는 설명이다.

윤 총장은 전날 이 의원 질의에 "제가 직급은 달랐지만 하여튼 제 경험으로만 하면 이명박 정부 때 중수부 과장으로, 특수부장으로 3년간 특별수사를 했는데, 대통령 측근과 형 이런 분들을 구속할 때 별 관여가 없었던 것으로 쿨하게 처리했던 기억이 나고요. 박근혜 정부 때는 다 아시는 거고 그렇습니다"라고 답했다.

이를 두고 일부 언론은 'MB 정부 때 검찰 중립성이 가장 잘 보장됐다'는 취지로 해석될 여지가 있도록 보도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발언의 의도를 제가 추측하기는 어렵다"면서도 "문재인 정부는 국정운영이 진행 중이니 (윤 총장도) 문재인 정부에 관해 판단의 말을 하기 어렵지 않았겠나"고 말했다.

dad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