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낙연-아베 24일 면담 확정…한일정상회담 발판 놓을까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왕 즉위식 참석 계기 22~24일 방일

故이수현씨 추모 '한일 우호정신' 강조

일본 여야 정치인들 광범위하게 접촉

아베 총리와 짧은 면담…文친서 전달

한일 정상회담 사전 정지 작업 미션

일반 시민·대학생·경제인 소통 행보도

뉴시스

【서울=뉴시스】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10일 오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2호기를 타고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으로 출국하고 있다. 2018.09.11. (사진=이낙연 총리 페이스북)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 참석 차 일본을 방문하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면담을 갖는다.

18일 총리실에 따르면 이 총리는 오는 22일 이른 오전 공군 1호기를 타고 성남 서울공항에서 일본으로 출국한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황거(皇居)에서 열리는 일왕 즉위식에 참해 일본의 거국적 행사에 국민과 정부를 대표해 축하의 뜻을 전달한다.

일본 정부는 1990년 아키히토(明仁) 일왕 즉위식 이후 30년 만에 열리는 국가적 행사에 200여개국을 초청했고 2500여명의 축하 사절이 참석한다.

이 총리는 이어 신주쿠(新宿) 신오쿠보(新大久保) 지하철역을 찾아 고(故) 이수현씨를 추모하고, 인근에 있는 한인 상가를 방문한다.

고인은 2001년 지하철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 취객을 구하려다 목숨을 잃었으며, 많은 일본인들이 그 희생 정신에 감동을 받아 고인을 기리는 추모동판이 신오쿠보 역사에 설치돼 있다.

이 총리는 한일관계가 경색국면에 놓인 가운데서도 양국 간 우호 정신을 기억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일동포 상인들의 고충을 살필 예정이다.

뉴시스

【도쿄=AP/뉴시스】나루히토(?仁) 일본 왕세자가 30일 마사코 왕세자비와 함께 아키히토(明仁) 일왕 퇴위식 참석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19.05.0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 이 총리는 다시 황거로 돌아가 궁정 연회에 참석하는 것으로 첫날 일정을 마무리한다.

방일 2일차인 23일 이 총리는 일본 정계 인사들을 광범위하게 만나 한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한국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고, 협력관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 총리는 먼저 일한의원연맹의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 회장과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간사장과 조찬 협의를 갖는다.

오후에는 자민당과 연립여당을 구성 중인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대표,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대표와 각각 면담을 하고 한일관계 해법에 관한 의견을 교환한다.

이후 모리 요시로(森喜朗) 전 일본 총리(현 도쿄올림픽조직위원장)과도 만나 한일 간 교류의 토대를 쌓아온 노력에 감사를 표하고 도쿄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 총리는 일본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외교 행보도 수행한다. 이와 관련 일본 대학생들과 타운홀 미팅 형식의 간담회를 갖고, 한국문화원에서 한국어 강좌를 듣는 수강생들도 만난다.

뉴시스

【도쿄(일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일한의원연맹 회장인 자민당 누카가 후쿠시로 의원이 31일 오후 도쿄의 호텔 뉴오타니 도쿄 가든타워에서 국회 방일의원단장 서청원 무소속 의원 및 여야 의원들과 회동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7.31 amin2@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총리는 이날 저녁 아베 총리 내외 주최 만찬에 참석, 방일 기간 중 아베 총리와 처음으로 인사하는 시간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방일 3일차인 24일 오전 이 총리는 총리관저에서 아베 총리와 면담을 갖는다. 총리실은 아베 총리가 각국 정상급과 면담을 잡고 있어 구체적인 시간은 아직 조율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는 주요국 50여명의 인사와 개별 회동할 예정이라 이 총리와 면담은 15분 정도로 짧게 진행될 전망이다.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회담은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양국 정상급이 처음으로 대면하는 자리라 한일 갈등 완화의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이 총리는 회담에서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 우호·협력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를 담은 친서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1일 제4차 동방경제포럼이 열린 러시아 극동연방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면담하고 있다. 2018.09.11. (사진=이낙연 총리 페이스북)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가까운 시일 내에 한일정상회담을 열고자 하는 뜻도 구두로 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달 말 태국에서 열리는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국 정상 간 만남 추진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가 이번 면담에서 한일 간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올해 안에 한일정상회담으로 이어지는 발판을 만들 수 있을지가 최대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이 총리는 이와 함께 지난 12~13일 일본 열도를 강타한 태풍 '하기비스'로 인해 대규모 인적·물적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 위로의 뜻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 총리는 일본의 대표적 경제단체인 게이단렌(經團連)의 나카니시 히로아키(中西宏明) 회장, 사사키 미키오(佐佐木幹夫) 일한경제협회장 등 주요 경제인 초청 오찬을 한 뒤 늦은 오후 한국으로 귀국한다.

fine@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