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그냥 정치를 해라"...서울대 동문단체, 조국 파면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차하게 학생들 앞에 서야하나”

“법학 교수 자격 없어···당장 파면하라”

서울경제


서울대 동문단체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직 파면을 촉구했다.

18일 보수 기독교주의를 표방하는 ‘서울대 트루스포럼’은 오전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정 총장에게 조 교수 파면을 요구했다. 이 단체는 “(조 전 장관은) ‘조로남불’이라는 소리를 들으면서까지 구차하게 학생들 앞에 서야겠냐. 이제 그냥 정치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조국 교수 덕분에 본인 신청이나 지도교수 추천 없이도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고, 서울대 인턴 증명서가 교수 자녀의 스펙을 위해 은밀하게 이용된다는 것도 알게 됐다”며 “용이 될 필요 없고 가재와 붕어, 게가 돼도 괜찮다는 분께서 자기 자식들은 용이 되길 바랐던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 “조국 교수의 이중성과 위선에 침묵한다면, 서울대는 함께 침몰할 것”이라며 “오세정 총장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민계식 현대중공업 전 회장은 “조국이라는 인간은 탐욕과 비리로 범벅된 범죄자급 인간”이라며 “서울대 졸업생 중 한 사람으로서 (조 전 장관이) 서울대 교수로 있는 것이 부끄럽고, 학생들이 어떻게 교육받을지 우려스럽다”고 표했다. 그는 “조국은 입만 열면 사회정의와 공정을 부르짖으면서, 실제로는 그 정의를 사리사욕에 써먹었다. 파면해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부연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법학 교수 자격 없다, 지금 당장 파면하라”, “하늘이 무너져도 정의를 세워라” 등 구호를 외쳤다. 홍기현 서울대 교육부총장과 면담해 조 전 장관의 파면을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정아임인턴기자 star454941@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