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조국 사퇴 잘된 일' 64% vs '잘못된 일' 26%…10% 유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 10명 중 6명,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잘된 일' 평가

세계일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뉴시스


국민 10명 중 6명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에 대해 '잘된 일'이라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5일부터 17일 성인 1004명을 대상으로 조 전 장관 사퇴에 대한 생각을 물은 결과 64%가 '잘된 일', 26%는 '잘못된 일'이라고 조사됐다. 10%는 의견을 유보했다.

응답자 특성별로 봐도 대부분 조 전 장관 사퇴를 '잘된 일'로 보는 시각이 우세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지지층, 대통령 직무 긍정 평가자에서는 '잘못된 일'이라는 응답이 50%를 웃돌았다.

조 전 장관 사퇴를 잘된 일로 보는 사람들은 그 이유로(638명, 자유응답), '도덕성 부족/편법·비리 많음'(23%), '국론 분열/나라 혼란'(17%), '가족 비리·문제'(15%), '장관 자질·자격 부족'(12%), '국민이 원하지 않음/반대 우세'(7%), '늦은 사퇴/더 일찍 사퇴했어야 함', '거짓말/위선'(6%) 순으로 답했다.

반면 조 전 장관 사퇴를 잘못됐다고 보는 사람들은(260명, 자유응답) '검찰 개혁 완수 못함'(30%), '여론몰이/여론에 희생됨'(14%), '검찰의 과잉 수사'(10%), '가족·주변인 문제임'(8%), '더 버텼어야 함/시간 너무 짧았음', '개혁 적임자/최선의 인물이었음'(이상 7%), '사퇴 이유 없음/중한 잘못 없음'(6%) 등을 이유로 꼽았다.

한국갤럽은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조 전 장관에 대한 지지 여부나 잘잘못이 아니라, 장관직 사퇴 후 전반적 상황에 대한 인식임을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전 장관 인사청문회 전인 8월 다섯째 주에는 그가 법무부 장관으로 '적절하다' 27%, '적절하지 않다' 57%였고 취임 직후인 9월 셋째 주에는 '적절' 36%, '부적절' 54%로 조사된 바 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5~17일 무작위 추출한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6%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15일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복직했다.

서울대 관계자는 "지난 14일 조 전 장관이 법학전문대학원에 복직신청을 했다"면서 "대학본부 교무처와 부총장 전결을 거쳐 오늘 서울대 교수직 복직 처리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무원 임기 종료로 인해 휴직 원인이 사라지는 경우 30일 이내로만 복직원을 제출하면 복직이 가능하다"면서 "복직신청만 하면 임기 종료 바로 다음날부터도 복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서울대가 준용하는 교육공무원법에 따르면 이 학교 교수가 공무원으로 임용될 경우 재임 기간 휴직할 수 있고 임용 기간이 끝나면 복직할 수 있다.

조 전 장관은 지난 2017년 청와대 민정수석에 임명되면서 교육공무원법 제44조에 따라 학교에 휴직계를 냈고, 올해 8월1일자로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직에 복직했다. 그러다 지난달 9일 법무부장관에 임명되면서 복직 한 달만에 다시 휴직원을 낸 바 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