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돼지열병 북한에서 왔을 가능성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이동해 왔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조선일보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8일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8일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야당 의원들이 정부가 북한에서 ASF가 남한에 전파됐을 가능성을 부인하는 것인지 물었고 김 장관은 전염 가능성을 인정했다.

김 장관은 "정부가 ASF의 북한 원인을 부인했다고 하지만 그리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ASF가 북한에서 발생한 후 북한 멧돼지가 한국으로 오는 것은 철책선 때문에 불가능했지만, 매개체를 통한 전파 등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직접 멧돼지가 (철책선을 넘어) 올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었다"면서 "(ASF 전파 매개 가능성이 있는) 파리와 모기도 채집해 조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ASF는 지난달 17일 경기도 파주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연천, 김포, 강화도 등 경기도 전역으로 번졌다. 현재 15만마리가 넘는 돼지가 살처분 후 매몰됐다. 최근 ASF에 걸린 멧돼지들이 이동하면서 병을 옮길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당국은 야생 멧돼지를 포획하고 있다.

[심민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