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조국 사퇴 후 '광장 2R' 돌입…장기화 우려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민연대 오는 19일 여의도서 검찰개혁 촉구 집회

자유한국당도 낮 광화문서 文정권 규탄 집회 예고

"갈등 장기화 조짐…정부·정치권의 봉합 노력 필요"

이데일리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황현규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사퇴한 뒤 거리 집회가 2라운드(R)에 접어든 모양새다. 오는 19일 여의도와 서초동, 광화문 일대에서검찰 개혁 등과 관련한 진보·보수 집회가 열린다. 특히 지난주까지 서울 서초동에서 ‘조국 수호’ 집회를 개최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는 여의도에서 ‘검찰 개혁’을 촉구할 예정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광장을 둘러싼 국민불열을 우려하며 정치권의 타협을 강조한다.

◇여의도·서초동 ‘검찰 개혁’ 집회vs 광화문 ‘자유한국당’ 집회

시민연대는 오는 19일 오후 5시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집회를 개최한다. 이들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국회의 검찰개혁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 등을 촉구할 예정이다.

시민연대는 집회 참석 인원으로 경찰에 3만명을 신고했지만, 더 많은 인원이 참석할 것으로 보고있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이제까지 늘 그랬듯이 집회 신고 인원보다 더 많은 시민이 참가할 것 같다”고 예상했다. 경찰은 이날 집회로 의사당대로 일대 교통을 통제할 예정이다. 또 시민연대는 오는 26일부터 3박 4일동안 국회 앞 철야 농성을 벌일 예정이다. 28일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이 국회 상임위원회 심사를 마치는 날이다.

지난 12일을 마지막으로 집회를 잠정 중단하겠다고 했던 시민연대가 곧바로 또 다른 집회를 여는 데는 갑작스런 조 전 장관의 사퇴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조 전 장관의 사퇴가 검찰 개혁 끝은 아니라는 의미로 다시 집회를 열게 됐다”며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고 간 조 전 장관에 대한 고마운 마음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날 서초동 중앙지법 인근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 ‘루리웹’ 회원들로 구성된 ‘북유게사람들’이 ‘우리가 조국이다 시민참여 문화제’를 연다. 이들은 경찰에 집회 인원 1만명으로 신고했으며, 5만명 이상이 참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같은 날 낮 자유한국당은 서울 광화문광장과 세종문화회관 일대에서 ‘국정대전환 촉구, 국민 보고 대회’를 개최한다. 야당은 이날 집회에서 문재인 정권의 정치·민생 정책을 비판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3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의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광화문 규탄대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 사퇴 이후 갈등 장기화…“정치권 노력 필요”

전문가들은 ‘조국 사태’로 시작한 국민 분열의 장기화를 우려하면서도, 이를 봉합하기 위한 정부와 국회의 타협을 강조했다.

강신업 변호사(정치평론가)는 “조 전 장관의 사퇴를 둘러싸고 진보·보수 세력이 대립했고, 사퇴를 한 이후에도 여전히 갈등을 계속하고 있다”며 “조국으로 시작한 국민 분열이 검찰 개혁·문재인 정부 평가 등의 논의로 번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을 밀어붙인 여당·정부와 견제 역할을 제대로 못한 야당 모두의 반성이 있어야만 국민 분열을 봉합할 수 있다”며 “정치권의 변화가 없을 시 광장 집회는 계속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영석 정치평론가도 “집회의 자유와 보장이 민주주의의 시작인 것을 인정한다”면서도 “정치권이 오히려 장외투쟁을 부추기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평론가는 “나라가 두 동강 날 정도로 대립하는 모습이 조국 사퇴 이후에도 이어지는 것을 볼 때 앞으로도 집회 투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여당은 조국 사퇴에 대해 진정성있게 반성하고, 야당은 이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