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野 "평양 남북회담때 트럭 9대 분량이 갔는데 돌아올 땐 4대 분량뿐… 차량별 품목 밝혀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일장관 "소모품 버리고 왔다" '정상회담 선물' 있었던 건 인정

野 "5t트럭 한대는 靑2부속실 몫… 영부인 물품 뭐가 이렇게 많나"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17일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평양 남북 정상회담 당시 화물 차량 9대 분량의 물품이 북한으로 올라갔는데 돌아온 물품은 4대 분량"이라며 "차량별로 어떤 품목이 들어 있었는지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정 의원은 "CJ대한통운 5t 트럭 한 대가 청와대 제2부속실에 가서 물품을 실었다"며 "제2부속실은 영부인 담당인데 5t 트럭을 채울 만큼 필요한 영부인 물품이 뭐가 있느냐"고 물었다. 정부가 작년 9월 평양 정상회담 때 북에 내려놓고 온 물품이 상당하다는 주장이다.

조선일보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김 장관은 이날 이명박 정부가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응해 취한 5·24 조치의 해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의 지적을 받고 "조건과 환경에 맞게 검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시 정상회담 직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풍산개 암수 한 쌍과 송이버섯 2t을 선물했고, 문 대통령은 보답으로 귤 200t을 보냈었다. 이 외에 양측이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진 선물은 없다.

정 의원에 따르면, 당초 통일부는 '차량별 물품 리스트'가 없다고 의원실에 설명했다. 하지만 관세청에 따르면 차량별 물품 목록과 박스 개수 등을 정리한 리스트가 존재했다. 관세청은 정 의원 측에 "리스트에 따른 박스 개수만 확인하고 내용물을 확인해보진 않았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회담 물품은 (세부 확인이 필요하지 않은) 포괄적 승인 품목이고 선물이나 소모품, 현장 비품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모품은 버리고 왔고, 적재 방식의 차이가 있는 것 같다"고 했다. 당초 북으로 올라간 9대에 '정상회담 선물'도 포함됐다고 인정한 것이다.

김 장관은 그러나 세부 목록을 공개하라는 주문에는 "정상회담 할 때 선물은 받은 쪽에서 공개하지 않는 이상 준 쪽에서 공개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제2부속실 몫 5t'에 대해서도 "규정상 정상회담 품목의 구체적인 목록을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김경화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