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경북도, 대규모 수출상담회 개최...총 700만 달러 수출 상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중‧인니‧베트남‧러시아‧싱가포르 등 7개국 38명 바이어 참가

아주경제

도는 지난 16일 경주 힐튼호텔 그랜드 볼륨에서 미국, 중국, 러시아, 싱가포르 등 7개국 38명의 바이어와 도내 중소기업 70여 개 사가 참가한 ‘부품소재 등 해외바이어 초청수출상담회’를 개최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상북도가 일본 수출규제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도는 지난 16일 경주 힐튼호텔 그랜드 볼륨에서 미국, 중국, 러시아, 싱가포르 등 7개국 38명의 바이어와 도내 중소기업 70여 개 사가 참가한 ‘부품소재 등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해 100만 달러의 수출계약과 150건 700만 달러의 수출상담 실적을 거뒀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거나 예상되는 기계, 부품소재 등 수출기업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바이어 발굴 및 시장다변화에 초점을 두고 관련 분야의 해외바이어들을 대거 초청했다.

이날 상담회에는 지역에 소재한 삼화기계(부직포 섬유기계제조, 경산), ㈜대영전자(생활가전, 경산), 원소프트다임(건강의료용품, 포항), 제일연마(연마제, 포항), 유제이테크(자동차부품, 영천), 대구정밀(금속 스프링제조, 칠곡) 등 부품·소재기업들을 위주로 도내 기업들이 대거 참가해 바이어와 1:1 비즈니스 매칭을 가졌다.

이번 상담회에 참석한 베트남 그린 그래곤社 응웬티엔호아 대표는 “경북에서 제조되고 있는 자동차부품의 우수성을 잘 알고 있기에 금번 상담을 통해 엔진부품 등 다양한 자동차부품의 수입을 검토하기 위해서 방문했다”고 밝혔다.

중국의 청도순무통상유한공사의 리쑹허 아시아구 수석대표는 “한국산 섬유기계는 가격 대비 품질이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이번 수출상담회에 참가해 경북지역에 소재한 섬유기계를 비롯한 기계 관련 제조업체와 상담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경북도 기계류 수출은 일본 수출규제, 미·중 무역분쟁 등 어려운 수출여건 속에서도 지난해 12.4%가 증가한 56억9200만 달러를 기록하였고, 올해 8월 현재 4.9% 증가한 36억2000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자동차부품의 경우 지난해 8.6% 증가한 14억1000만 달러, 올해 8월말 현재 3.7%가 증가한 9억3500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올해 총 6회, 바이어 145명, 도내 중소기업 229개사 참가해 562건 상담에 8500만 달러의 계약 및 수출상담성과를 거두었고, 앞으로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 지역을 대상으로 10개사로 구성된 CIS기계부품무역사절단(11.4~9), 상해섬유기계전시회(6개사, 11월), 인도네시아 산업기계전시회(7개사, 12월) 참가 등 보다 적극적인 해외시장개척을 통해 기계관련 산업의 수출을 끌어 올릴 계획이다.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상담회는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해 경북도가 해외통상투자주재관, KOTRA, 중소기업중앙회 등을 활용해 현지 바이어를 발굴, 지역 내 소재한 부품소재, 기계, 자동차부품 등을 제조하는 기업들과의 만남을 주선하는 자리를 만들고 관련 기계부품업체의 수출시장 다변화 및 수출증대에 최선을 다해 위기를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경주) 최주호 기자 cjh@ajunews.com

최주호 cjh@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