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양승동 "성희롱 곧 고발, 유시민은 가해자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BS 국감서 알릴레오 사태 답변

柳이사장은 고발서 제외 뜻 밝혀

野 "KBS, 유시민 한마디에 굴복… 알아서 머리를 숙이나" 비판

與 "언론 자유는 스스로 지켜야"

17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KBS 국정감사에서 양승동 KBS 사장은 유시민 이사장의 유튜브 '알릴레오'에서 불거진 자사(自社) 기자 '성희롱' 발언과 관련, "(해당 발언을 한) 패널에 대해 빠르면 내일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채널 운영자인 유 이사장에 대해선 "(유 이사장은) 성희롱 가해자가 아니다"라고 답해 고발 등 법적 조치에서 제외할 뜻을 밝혔다.

이날 양 사장의 발언은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과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 등이 "성희롱 사건 관련 방침을 정했느냐"고 질의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박선숙 의원은 "이 사건은 개인 문제가 아니라 법조를 출입해온 여성 기자 전체의 문제"라며 "법조 출입 기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취재하는지에 대한 수많은 세간의 억측과 선입견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이 "KBS 사장으로서 유 이사장에게 공식적으로 사과를 요구할 생각은 없느냐"는 질의에도 양 사장은 "유 이사장은 이미 사과했다"면서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조선일보

野의원 노트북마다 '謹弔 KBS' '양승동 나가레오' - 17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의 KBS·EBS 국감에서 양승동 KBS 사장이 증인 선서를 마친 뒤 위원장석으로 걸어가고 있다. 한국당 위원 노트북 컴퓨터엔 '근조 KBS' '양승동 나가레오'라고 쓴 인쇄물이 붙어 있다. /이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사위' 구성에 여야 모두 질타

이날 국정감사에선 유 이사장이 KBS에 제기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자산관리인 인터뷰 유출 의혹'을 놓고도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특히 의혹이 처음 제기됐을 때는 강경 대응 의사를 밝힌 KBS가 하루 만에 태도를 바꿔 외부 인사가 포함된 조사위원회를 구성키로 결정한 것에 대해 여야 양쪽에서 비판이 쏟아졌다. 과기방통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명백한 왜곡 사실이 드러나지 않았는데 내부 구성원을 조사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면서 "언론의 독립과 자유를 지키는 것은 언론 스스로 할 일"이라고 했다.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최근 몇 달간 논란에 대해 KBS 대응이 너무 실망스럽다. 대응을 너무 서두르다가 논란을 키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양 사장은 "외부에서 시민들이 보기에 외부인도 하는 게 좋다고 봐서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야당 의원들은 "KBS가 정권 실세로 통한 1인 유튜버 한 명에게 굴복했다"고 집중 성토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비례)의원은 "유 이사장이 유력 차기 대선 주자로 거론되니 알아서 머리를 숙이는 것 아니냐는 국민의 평판이 있다"고 꼬집었다. 박성중 의원은 "유 이사장의 말 한마디에 굴복하고 청와대에 충성 서약하는 것은 비굴하다"고 했다. 공영방송의 위상(位相) 추락은 KBS가 자초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제 국민의 방송은커녕 1인 미디어에도 조롱받는 KBS가 됐다"고 했다. 양 사장은 "유 이사장이 정권 실세라고 생각하냐"는 질의에 대해선, "제가 평가할 부분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KBS, 조국 검증보다 옹호에 치중"

지난 8월 이후 KBS 저녁 메인 뉴스인 '뉴스9'이 조국 전(前) 장관 검증 보도에 소극적이었던 반면, '저널리즘토크쇼J' 등 일부 프로그램을 통해 노골적으로 조국 옹호 방송을 내보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성태(비례) 의원은 "광화문과 서초동 집회 보도를 비교하면 서초동을 12건 보도하는 동안, 광화문 보도는 1건에 불과했다"면서 "서초동 집회는 '촛불 개혁' 등으로 의미를 부여한 반면, 광화문 집회는 '보수 세력 집회' 등으로 의미를 폄훼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 정권에선 파업까지 하며 정면으로 부딪쳤던 KBS가 지금은 사냥개로 전락해 꼬리만 흔들고 있다"고도 했다.

이날 국감에선 유료 방송 시장에서 KBS의 횡포를 비판하는 지적도 나왔다.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KBS가 케이블TV와 IPTV 가입 가구당 월 280원씩 받는 재송신료(CPS)를 최근 월 500원으로 한꺼번에 올리려 한다"면서 "KBS는 시청률이 떨어지고 있고, 제작비도 줄고 있는데 아무런 근거 없이 요금을 인상하는 것은 우월적 지위의 남용이자 갑질로 결코 정의롭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근조(謹弔) KBS' '국민의 명령이다! 양승동 나가레오!' 등의 문구가 적힌 A4 크기 인쇄물을 노트북에 부착한 채 국감장에 들어서 이를 뗄 것을 요구하는 여당 의원들과 설전을 벌였다.

[신동흔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