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두고 뒤바뀐 공수… 여야 ‘조국 수사’ 난타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검 국감서 ‘조국 수사’ 난타전 / 두 달 전 尹에 덕담 건넸던 與 의원들 / “무리하게 수사… 나온 것 없어” 맹공 / 尹 “그만큼 유출 많이 막았다는 것” / 자질 문제 삼던 野, 與 공세에 엄호 / “영웅 추대하더니 만고의 역적 몰아” / 이철희 “어느 정부가 檢에 중립적인가” / 尹 “MB 때 형·측근 구속 관여 안 해”

세계일보

답변하는 윤 총장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여야는 이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관련 수사 등을 놓고 거친 설전을 벌였다. 하상윤 기자


17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는 여야의 공수가 완전히 뒤바뀐 모양새였다. 여당 의원들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수사를 검찰이 무리하게 진행했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을 몰아붙였고, 국회 인사청문회 당시 윤 총장의 자질을 문제 삼던 야당 의원들은 언제그랬냐는 듯 ‘정치권에서 검찰을 흔들고 있다’며 윤 총장 엄호에 나섰다.

여야는 조 전 장관 가족 수사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도입,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 과정에서 벌어진 국회 선진화법 위반 수사를 놓고 격렬하게 부딪쳤다. 여당 의원들은 조 전 장관 가족 수사를 놓고 검찰의 무리한 수사였다며 총공세를 펼쳤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 달 넘게 조 전 장관 가족을 수사했지만 나온 것은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윤 총장은 “검찰 수사를 비판하는 쪽에서 (그런 이야기가) 많이 흘러나오는 것으로 안다”며 “수사 결과가 없는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런 말씀을 하시는 것 자체가 저희가 수사 내용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많이 틀어막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일보

증인 선서 윤석열 검찰총장(왼쪽)과 대검찰청 간부들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 국정감사 시작에 앞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하상윤 기자


조 전 장관 가족 수사를 놓고 공방이 계속되자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국팔이 그만하고 나랏일 좀 합시다”며 화를 냈고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조국팔이가 절대 아니고 가족들이 수사받는 과정에서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운 행태가 있었고 조 전 장관 본인 해명도 납득 안 됐다”고 받아쳤다. 야당 의원들은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주문하며 검찰의 방패막이를 자처하고 나섰다.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적을 향해 칼을 휘두를 때는 영웅으로 추대하다가 (조 전 장관 수사를 시작하니 검찰을) 만고의 역적으로 몰고 있다”며 “조작된 여론과 군중을 이용해 검찰권을 조롱해선 안 된다”고 여당에 직격탄을 날렸다. 같은 당 장제원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5월까지는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는 정부가 통제할 수 없고 통제해서는 안 된다’고 바른 말씀을 했다”며 “그런데 (조 전 장관 수사가 이뤄진 이후인) 9월27일 절제된 검찰권을 행사하라고 한 것은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세계일보

윤 총장은 이날 여야 의원의 질의에 솔직한 답변을 내놔 눈길을 끌었다. 어느 정부가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가장 많이 보장했느냐는 취지의 이철희 민주당 의원 질의에 윤 총장은 “이명박정부 때 중수부 과장으로 특수부장으로 한 3년간 특별수사를 했는데 대통령 측근과 형 뭐 이런 분들을 구속할 때 별 관여가 없었던 것으로, 상당히 쿨하게 처리했던 기억이 난다”고 말해 이 의원을 머쓱하게 만들었다. 검사 시절부터 변한 게 있느냐고 묻는 주광덕 의원의 질의엔 “예나 지금이나 정무감각이 없는 건 똑같다”고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이 패스트트랙 수사를 언급하며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소환조사도 않고 기소했다”고 하자 윤 총장은 “지금 의원님, 국감장에서 공개적 자리에서 어느 특정인을 여론상으로 보호하시는 듯한 말씀을 하시는데”라며 “패스트트랙과 정 교수가 왜 결부가 되느냐”고 따져 물었다. 윤 총장은 이날 “대한민국의 공직자로서 국록을 먹는 사람들이니만큼 똑바로 잘할 것”이라는 말로 국감 마지막 질의에 대한 답변을 마무리했다.

정필재·김건호 기자 rus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