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공수처 외 다양한 전문기관 만들어야"…윤석열, 개혁 생각 밝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전문화된 수사·소추기관 종사자 비리 수사로 상호 견제"

CBS노컷뉴스 김승모 기자

노컷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2019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찰 개혁과 관련해 수사·소추기관 등 다양한 전문기관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는 취지의 개인 생각을 밝혔다.

윤 총장은 17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설치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느냐'라는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윤 총장은 "개인적인 말씀을 드려도 되겠느냐"며 "검경 수사권 조정을 해도 좋고 검찰 권한을 분산시키는 것도 논의를 하면 동의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공수처만이 아니라 마약수사청이나 금융수사청 등 미국 법무부에 있는 여러 디비전(부서)들처럼 이런 다양한 수사·소추기관 또는 이런 것들을 전문화된 기관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총장은 이어 "검찰은 경찰 송치사건이라든가 이런 전문화된 수사 소추기관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비리를 수사해 이런 식으로 상호 견제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검찰도 권한 분산해서 견제를 할 수 있는 전문화된 다양한 형사법집행 기관들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라면서 "공수처도 그런 차원에서 공직 비리를 여러 군데에서 하면 서로 견제할 수 있고 더 많은 수사도 할 수 있어서 부패가 더욱 단속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