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연천·파주 멧돼지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또 검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도 연천과 파주의 민간인 출입통제선 안쪽 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또 검출됐다. 특히 파주에서 ASF 감염 멧돼지 사체가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방역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17일 국립환경과학원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 두 지역에서 죽은 채 발견된 멧돼지 2마리를 정밀 분석한 결과 모두 ASF 양성 반응이 나왔다.

연천 멧돼지 사체는 16일 오전 10시께 왕징면 강서리 민통선 내에서 발견됐다. 당시 멧돼지 이동을 차단하기 위해 전기울타리를 설치하던 국립생물자원관 직원과 군인이 사체를 발견해 연천군에 신고했다. 이번 발견 지점은 지난 12일 연천에서 처음 바이러스가 검출된 곳에서 80m 정도 떨어진 곳이다.

파주 멧돼지 사체는 16일 오전 11시께 장단면 거곡리 민통선 안에서 농민이 발견해 신고했다. 그동안 파주에서는 멧돼지 사체 12마리가 발견됐다는 신고가 접수됐으며, 이번에 신고된 폐사체에서 처음 ASF 바이러스가 확인됐다.

이로써 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멧돼지는 9마리로 늘었다. 현재까지 민통선 안에서 발견된 개체수는 7마리다. 나머지 2마리는 비무장지대(DMZ) 안쪽과 민통선 남쪽에서 각각 발견됐다.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ASF 감염 멧돼지가 잇달아 확인되면서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파주 = 이상헌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