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조국은 피의자인가" 물음에 윤석열 "수사를 더 해봐야...피고발인은 맞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윤석열(오른쪽) 검찰총장과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조국 전 법무장관에 대해 "피고발인 신분인 것은 맞는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조 전 장관은 피의자인가"라는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어떤 신분인지는 수사를 더 해봐야 될 것 같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이어 잠시 머뭇거리다가 "지금 고발이 돼 있기 때문에 피고발인 신분인 것은 맞는다"면서 "특정 혐의의 혐의자인지 아닌지는 확인해드리지 않고 있다"고 했다.

윤 총장의 애매모호한 답변을 하자 김 의원은 "혐의의 경중을 떠나서 피의자가 맞느냐, 아니냐"고 재차 물었다. 이에 윤 총장은 "피고발인 신분"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은 "그럼 조 전 장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언제 소환하느냐"는 물음에 "지금 확인해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김 의원이 답답한 듯한 표정으로 "소환 하는 것은 맞느냐"고 다그쳤고, 윤 총장은 "그것 역시 마찬가지로 조금더 지켜봐달라"고 했다.

김 의원이 "서초동에서 몇차례 있었던 조국 수호 집회에 검찰이 주춤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과연 그러한가"라고 묻자 윤 총장은 "검찰의 업무 처리 방식에 대해 날선 비판도 겸허히 받아들이고, 법과 원칙이 무엇인지 잘 성찰해서 절차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했다.

조 전 장관 수사와 관련한 마지막 질문으로 김 의원이 "성역없이 수사한다는 원칙을 고수하느냐"고 하자 윤 총장은 "어떤 수사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박현익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