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인섭, 국감장서도 "조국 자녀 인턴증명서 위조 의혹, 말 못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무장관 후임으로 靑 인사검증 받은 적 없다"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은 17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녀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경력증명서 위조 의혹과 관련, "검찰 수사 중이기 때문에 답변하기가 적절치 않다"고 했다.

조선일보

한인섭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원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2013년 7월 15일 인턴 예정 활동 증명서를 조 전 장관 아들에게 떼준 적이 있느냐"는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한 원장은 조 전 장관 자녀들이 서울대에서 인턴증명서를 발급받을 당시 공익인권법센터장이었다.

조 전 장관의 아들은 연세대 대학원 입시 전형에 공익인권법센터의 '인턴십 활동 예정 증명서'를 제출했다. 이 증명서에는 조 전 장관 아들이 2013년 7월 15일부터 8월 15일까지 '학교 폭력 피해자의 인권 관련 자료 조사 및 논문 작성'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적혔다.

한 원장은 성 의원이 "교육자의 양심으로 묻는다. 인턴을 관둘 수도 있는데 시작하는 날 예정 증명서를 함부로 끊어주는 것이 상식이라고 생각하느냐"고 물어도 "모든 사항이 수사 관련 사항이라고 생각한다"고만 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 김선동 의원은 "국회와 국정감사를 우롱하는 행위"라며 "왜 비호를 하느냐. 조국의 방패 역할만 하는 것이다. 원장이 제2의 조국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김진태 의원은 "한 원장의 답변을 들으니 제2의 조국, 또 다른 조국, 작은 조국이란 생각이 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가 안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 빼곤 증언을 거부하지 못한다"며 "인턴 예정 증명서가 무슨 국가기밀이냐. 법대로 좀 하자"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또 조국 국감이냐"며 맞받았다. 민주당 고용진 의원은 "혹시나 했는데 오늘도 또 조국"이라며 "이 자리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소관 출연연구기관에 대한 국감을 하는 자리이지 형사정책연구원장의 청문회를 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유동수 의원은 "아직도 조국 국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굉장히 안타깝다"고 했다. 같은 당 전해철 의원은 "충분하게 검찰 수사를 받은 한 원장에게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질의하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했다. 그는 "제2의 조국이란 식으로 지나치게 인격적인 모독을 가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했다.

한 원장은 조 전 장관의 후임으로 청와대 인사 검증을 받았는지를 묻는 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의 질의에는 "전혀 없다"고 했다. 한 원장은 '차기 법무부 장관으로 거론되는 것을 아느냐'는 한국당 김용태 의원의 질문에는 "모르고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이 '언론에 다 나왔다'고 하자 그는 "언론 보도는 허위다.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김보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