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국회와 패스트트랙

이인영 "강력한 패스트트랙 공조는 여전히 민주당 정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전진영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강력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공조는 여전히 우리당의 정신이라는 점을 확인해 드린다"라며 자유한국당의 태도변화를 촉구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교섭단체 3당 협상과 또 달리 한국당을 제외하고 패스트트랙에 참여한 모든 정당의 의견도 경청해서 합의를 모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표의 발언은 패스트트랙 공조에서 이탈 조짐을 보이고 있는 다른 야당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끝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신설을 반대한다면 협상은 매우 중대한 장애를 만날 수밖에 없다"면서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해서도 검찰에게 수사지휘권을 사실상 그대로 종속 시키는 주장을 고집한다면 합의를 만들어내기 쉽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에 기소권과 수사지휘권을 모두 주자는 한국당의 주장은 지금과 똑같은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을 그대로 지속시키자는 주장과 다르지 않다"면서 "겉옷과 화장만 바꾸고 검찰개혁을 한다고 말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사법개혁법안을) 본회의에 상정하기 위한 숙고의 시간은 이제 13일 남았다"면서 "29일부터는 본회의에 법안을 상정할 수 있는 시간이 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남은 시간 동안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성실하게 협상하겠다. 강력한 패스트트랙 공조는 여전히 우리 당의 정신"이라며 "남은 13일 동안 한국당이 전향적 제안을 해줄 것을 거듭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바른미래당이 전날 공수처 설치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패스트트랙 참여했던 모든 정당의 뜻이 여전하다는 사실도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광화문 집회와 관련해서는 "국정감사가 한창인데 국고지원금을 받는 공당이 동원 집회를 준비한다니 어이가 없다"면서 "공당이 국감 기간에 국민의 세금으로 장외 동원집회를 준비하고 있어서야 되겠나"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향해 "당장 무책임한 동원집회를 멈추시길 바란다"며 "한국당이 이런 경우없는 행동을 반복하고 되풀이한다면 민주당은 그에 상응하는 행동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패스트트랙 사태와 관련 한국당의 검찰소환 문제에 대해 "검찰소환 불응은 명백한 공권력 무력화 행위"라면서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나서서 당직자들에게 검찰소환에 응하지 말라고 하고, 자신은 묵비권을 행사하는 상황을 우리 국민 누구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