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Tech & BIZ] 차세대 AI 칩 공개한 중국 기업들, 인공지능 SW 이어 'AI 반도체 굴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던 중국이 최첨단 AI 반도체 개발까지 나서면서 'AI 굴기(崛起)'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 알리바바는 최근 자체 개발한 차세대 AI 칩 '한광(含光) 800'을 공개했다. 기계학습 전문 인공지능 NPU(신경망 처리 장치)로, 알리바바는 자사 전자상거래 사이트 타오바오(taobao.com)의 제품 검색, 자동 번역, 맞춤형 상품 추천, 광고, 지능형 고객 서비스 등에 이미 '한광 800'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비즈

알리바바그룹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지난달 25일 중국 항저우에서 이 회사의 인공지능(AI) 칩셋 ‘한광800’을 선보이고 있다. /알리바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는 '한광 800'을 타 기업에 판매할 계획은 아직 내놓지 않았다. 하지만 이 회사의 내부 적용 사례에 따르면 해당 칩의 성능은 세계적 수준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알리바바가 전자상거래 사이트 타오바오에 매일 올라오는 제품 이미지 약 10억장을 분류하는 데 지금까지 약 1시간이 걸렸지만, 한광 800을 이용했더니 작업 시간이 5분으로 줄었다"고 전했다. 알리바바의 첫 스마트 도시 구축 대상인 항저우의 교통 CCTV 영상 처리도 기존에는 GPU(그래픽 처리장치) 40개가 필요했지만, 한광 800은 4개로 대체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연 시간도 300㎳(㎳는 1000분의 1초)에서 150㎳로 단축됐다.

알리바바뿐 아니라 중국의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는 8월 AI 반도체 '어센드 910'을 선보였고, 9월에는 '어센드 910' 수천 개를 연결한 AI 트레이닝 클러스터 '아틀라스 900'을 공개했다. 화웨이가 "전 세계에서 데이터 처리 속도가 가장 빠른 인공지능 트레이닝 클러스터'라고 꼽은 '아틀라스 900'은 행성 20만개를 단 10.02초 만에 모두 스캔할 수 있다. 천문학, 기상 예보, 유전 탐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양모듬 기자(modyssey@chosun.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