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아베, 이낙연 방일 앞두고 “한국과 대화 계속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간 약속 지켜라” 발언 반복

정부 “아베·이 총리 회담 24일 유력”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6일 오랜만에 한국과의 대화 필요성을 언급했다.

참의원 예산위에서 마쓰카와 루이(松川るい) 자민당 의원으로부터 ‘곧 이낙연 총리가 방일하는데, 한·일관계를 어떻게 풀어나갈 생각이냐’는 질문을 받고서다.

아베 총리는 “한국은 중요한 이웃나라로, 북한문제를 비롯해 일·한 또는 일·미·한의 연계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일·한 관계의 근본인 청구권 협정의 위반 상태를 방치하는 등 신뢰관계를 해치는 행위를 계속하는 한국에 대해 국제법에 기초한 국가와 국가의 약속을 준수함으로써 일·한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는 계기를 만들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했다. 평소 입장과 차이가 없다.

그런 뒤 아베 총리는 “동시에, 우리는 대화는 항상 계속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대화)기회를 닫을 생각도 전혀 없다”고 했다. 이어 “국가간 약속을 지키라”는 발언을 다시 반복했다.

비록 짧은 분량이지만 아베 총리가 대화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은 오는 22일 이 총리가 22~24일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 참석으로 방일하기에 앞서 한·일관계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일본내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주국장이 외교부 청사를 방문해 김정한 외교부 아태국장과 2시 30분부터 국장급 협의를 개최했다. 앞서 9월 20일 일본 도쿄에서 상견례를 겸한 국장급 협의를 개최한 지 한달 만이다. 이날 협의에서 이 총리와 아베 총리가 만나는 일정도 논의됐다고 한다. 정부 소식통은 “확정은 아니지만, 24일이 유력하다”고 전했다. 협의는 당초 예상 시각을 넘겨 2시간 30분가량 진행됐다. 이 소식통은 “김 국장은 수출규제 철회와 수출 당국 간 대화 강화의 필요성에 대해 주로 이야기했고, 강제징용 판결 문제와 관련해서도 양측이 각자 입장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또 강제징용 문제 해법과 관련해 한국이 제안한 ‘1+1안(한일 기업의 자발적 출연금)’을 발전시키기 위한 논의도 이뤄졌다. 정부 소식통은 “1+1이 유일한 방안은 아니고, 그걸 토대로 피해자들과 양국 국민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간극은 아직도 꽤 크다”고 말했다.

정부 안팎에서는 ‘11월 위기설’도 돌고 있다.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대구지법 포항지원 등에 제기한 일본기업 신일철주금(옛 신일본제철)의 국내 자산 매각 절차가 빠르면 11월에 현실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도쿄=서승욱 특파원, 이유정 기자 sswoo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