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e글중심] 깜깜이 남북 축구…공동 올림픽 할 수 있겠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요아킴 베리스트룀 북한 주재 스웨덴 대사가 15일 북한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H조 조별리그 3차전 한국 대 북한 경기를 자신의 트위터에 게재했다. 이날 경기에는 관중이 없었다. [요아킴 베리스트룀 북한 주재 스웨덴 대사 트위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제 평양에서 열린 남북 축구 대결. 관중도 없고 취재·생중계도 없었습니다. BBC는 “북한 vs 한국. 세계에서 가장 이상한 더비에 초대합니다”라고 했습니다. 팬들은 5G 통신시대에 문자로 경기 상황을 접해야 했습니다.

자존심 상한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작년 평창 동계 올림픽 때는 육로 이동, 체류비 지원, 응원단 좌석까지 배려해 주었건만... 돌아온 건 푸대접”이라고 합니다. 0-0 무승부로 종료된 경기. 경기를 보지 못해 답답한 팬들은 공정성 또한 의심했습니다. 북한이 홈에서 망신당하는 모습을 주민들에게 보여주지 않기 위해 그랬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경기를 참관한 지아니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은 “역사적인 매치를 위해 꽉 찬 경기장을 볼 수 있길 기대했지만 관중이 전혀 없어서 실망했다”고 했는데요. 스포츠의 정치화 자체를 우려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적성국 간에는 경기를 하지 못하게 하자” 등 규정을 신설하자는 제안도 나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했던 '2032년 서울 평양 공동올림픽'도 다시 생각해보자"는 목소리도 많았습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탈조선을 꿈꾼다…"자녀 스펙 만들어 줄 능력이 없어서"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트위터



기가 막힌 건

"국제 경기라는 게 관중 수익이라는 것도 있죠. 헌데 지금 북한은 수익성 자체가 없다는 게 증명이 된 셈인거죠. 흥행 점수 빵점. 이래가지고 무슨 2032년 남북공동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겠어요? 말도 안 되는 거죠. 아무도 경험할 수 없는 공동 개최 적자 올림픽 되는 건 뻔한 거죠."

ID '@DaenialKimtweet'

■ #트위터



평창 동계 올림픽 때는

"육로 이동, 체류비 지원, 응원단 좌석까지 배려해 주었건만 돌아온 건 완전 푸대접이네요."

ID '@admiralsim'

■ #에펨코리아



러시아랑 우크라이나

"그리고 작년에 미키타리안이 유로파 결승 못 뛴 것도 적성국이라 그런 건데 그 두 나라도 예선에서 같은 조로 안 묶인다 함. 적성국이면 아무리 정치개입을 싫어해도 피파가 참작해줄 수밖에 없음. 우선은 안전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피파가 경계하는 건 정치가 축구 국대의 인기를 이용해먹으려는 것, 내가 다 해먹을 건데 정부들이 개입하면 골치 아프니까 돈 터치."

ID '존잘러하메스'

■ #네이버



이런 경기를 승인해 주는 FIFA가 더 문제

"자체 규정을 신설하던지 해야지, 다른 게임도 아닌 월드컵 예선전을 이 따위로 치른다는 게 말이 되나? 중계권으로 막대한 돈만 챙길 게 아니라, 상식적인 게임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피파는 자체 규정 마련하고, 당사국이 불응할 경우 무조건 몰수패를 줘야 한다."

ID ‘델리알리’

■ #에펨코리아



북한의 생중계 트라우마

"2010 월드컵 때 브라질한테 지긴 했지만 1 대 2라는 스코어로 선전하였기에. 나름 기대를 갖고 2차전(포르투갈전)을 파격적으로 생중계를 했는데... 7 대 0 대패."

ID '033'

■ #유튜브



지구상에 월드컵 예선 경기를

"관중 하나 없이 중계 금지하는 나라. 상식적으로 초고속 5G 인터넷 시대에 있을 수 있는 일인가?"

ID 'jame AHN'

장서윤 인턴기자
■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보배드림 <대박예감) MBC 스페셜 예고편>

2. 오늘의유머 <드디어 방송에서 만난 나영석PD와 유재석.jpg>

3. 클리앙 <배리(Barry)를 기억하며.jpg>

4. 네이트판 <걸그룹 멤버들이 말하는 악플..>





5. 뽐뿌 <북한산 짧게 다녀왔습니다.>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