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與 "조국수사 이제 결론내야" 檢압박…"개혁완수" 지지층 달래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해찬, 최고위서 언성 높여…"검찰개혁 기회, 절대 놓쳐선 안돼"

김해영 "국민 갈등증폭 대단히 송구"…'曺사태' 지도부 첫 사과

이형석 "나경원 '10월항쟁' 발언, 독재후예란 점 망각한 것…반혁명 모리배" 맹비난

연합뉴스

발언하는 이해찬 대표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김여솔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6일 검찰개혁 완수 의지를 적극 부각하며 대야(對野) 공세에 힘을 쏟았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놓고 일부 친문(親文) 지지자들이 지도부의 '책임론'까지 거론하고 나선 가운데 검찰개혁 드라이브를 강하게 걸며 '집토끼 달래기'에 나선 모습이다.

그런 한편으로, 검찰을 향해서는 조속히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하라고 압박을 가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개혁의 중요성과 검찰의 수사행태에 대한 비판을 동시에 거론했다. 평소 냉철한 태도를 유지하던 것과는 달리 언성을 높였다.

그는 "다시 오기 힘든 검찰개혁의 기회가 왔다"며 "조국 전 장관과 국민이 만들어주신 기회를 절대 놓쳐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의 공수처 반대에 대해선 "그 이야긴 고위 공직자 비리를 끝까지 보호하겠다는 것"이라며 "정말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두 달 가까이 끌고 있는 조 전 장관에 대한 수사도 결론을 내야 한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수사도 두 달 만에 끝냈는데 더 많은 검사를 투입하고도 결론을 못 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한국당의 공수처 반대는 역대급 억지"라며 "특별감찰관은 주장하면서 공수처는 안된다는 것도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마치 자신들이 개선장군이라도 되는 양 하는 자세를 보면 한국당의 한계는 분명하다"며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검찰개혁안은 시간의 문제이지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공수처를 반대하는 당을 빼고도 150표 정도를 만들면 된다"며 "여러 가지 방면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이날이 부마항쟁 40주년이라고 거론한 뒤 한국당이 대여투쟁을 '10월 항쟁'이라고 표현한 것을 거세게 비난했다.

그는 "자신들이 독재 정권의 후예라는 사실을 망각한 심각한 수준에 도달한 것"이라며 "성조기가 나부끼고 돈통을 들고 옥신각신 싸움질이나 하는 보수단체 집회에 참석한 반혁명 모리배들이 감히 어디서 (그런) 상징을 운운하나"라고 말했다.

다만 지도부 일각에선 '조국 사태'로 야기된 국론 분열에 대한 첫 공식 사과가 나왔다. 조 전 장관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하며 '소수 의견'을 내왔던 김해영 최고위원의 발언이었다.

그는 "국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국민 갈등이 증폭되고 많은 국민께 염려를 끼쳐드렸다"며 "집권여당의 일원으로 대단히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여야가 화합해서 민생을 챙겨나가야 할 것"이라며 "검찰개혁과 더불어 교육이 우리 사회의 재분배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완화하는 과정에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도 조 전 장관의 사퇴 후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결과적으로 국민들 사이에 많은 갈등을 야기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조 전 장관이 총선에서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때 이른 이야기"라며 선을 그었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부산 출마 등 이야기가 있는데 지금은 너무 이르다. 그런 이야기를 지금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hrse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