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싸움 말리는 손흥민···스웨덴 대사가 공개한 남북축구 현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15일 평양에서 열린 한국과 북한의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예선전. 경기 전 국가연주(왼쪽) 모습과 경기 중 한국과 북한 선수들이 잠시 충돌하는 영상. [요아힘 베리스트룀 북한 주재 스웨덴 대사 트위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15일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린 한국과 북한의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H조 3차전 일부 장면이 공개됐다.

이날 경기를 직접 관전한 요아킴 베리스트룀 북한 주재 스웨덴 대사는 경기 사진과 영상 등을 자신의 개인 트위터에 올렸다.

사진에는 양 팀 선수들이 경기장에서 뛰는 모습이, 영상에는 경기 전 애국가가 울려 퍼지는 모습과 경기 중 양 팀 선수들 간 충돌 장면 등이 담겼다.

베르스트룀 대사는 경기 전 국기를 앞에 두고 선수들이 나란히 선 가운데 애국가가 울려 퍼지는 영상을 올리며 "평양에서 한국 국가가 연주되는 희망적이고 역사적인 순간"이라고 적었다.

또 다른 영상에는 경기 중 선수들이 충돌하는 장면이 찍혔다. 양팀 선수들이 몰려 들며 분위기가 험악해졌다. 하지만 한국 손흥민과 북한 이영직이 서로 엉켜있는 선수들을 말리면서 상황은 금세 정리됐다.

베리스트룀 대사는 "아이들 앞에서 싸우면 안 된다. 오, 그러나 오늘 여기에는 아무도 없다"며 관중 없이 치러진 이날 경기를 간접적으로 표현했다.

베리스트룀 대사의 설명처럼 이날 경기는 관중 없이 치러졌다. 언론사의 취재도, 생중계도 없이 진행됐다.

이날 남북 축구 경기는 득점 없이 무승부로 종료됐다. 남북 남자 축구대표님이 북한에서 경기를 치른 것은 1990년 10월 11일 친선전 이후 29년 만이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