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검찰, 대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터키 국영은행 할크방크 기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미국 검찰이 수십억달러 규모의 대(對) 이란 제재 회피 계획을 도운 혐의로 터키 국영은행 할크방크를 기소했다고 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이 보도했다. 터키의 시리아 공격으로 미국이 제재를 부과한 가운데 나온 것으로 향후 시리아 정세에도 영향을 줄 지 주목된다.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이날 맨해튼 연방법원에 미국 금융 시스템에 대한 이란의 접근 금지 제재를 위반하기 위해 광범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 할크방크가 개입됐다면서 기소장을 제출했다. 검찰은 2012년부터 2016년까지 터키와 이란 정부 고위 관계자가 수천만달러를 받고 이 계획을 만들고 이행 여부를 감추는 데 도움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할크방크가 이란산 원유 및 가스 판매와 금 공급 제한 등을 어겼으며, 이 계획으로 인해 인위적으로 터키의 수출 통계를 끌어올려 이익을 얻고 터키 경제가 더 좋은 것처럼 보이게 했다고 기소장에 기재했다.


제프리 버먼 미 뉴욕 연방검사는 성명을 통해 "이란의 원유 관련 수십억달러에 달하는 수입을 불법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데 할크방크의 시스템이 개입된 것과 관련해 해당 은행의 관계자들에 의해 고안, 집행된 것"이라면서 "할크방크는 미국 법원에 이 행태에 대해 답을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할크방크 관계자들은 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여러차례 기소됐으며 지난해 말 메흐메트 하칸 아틸라 부행장은 관련 혐의로 맨해튼 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기도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할크방크 대 이란 제재 위반 관련 맨해튼 법원에 기소된 인원만 9명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미 검찰의 기소는 터키의 시리아 공격으로 곤란한 상황에 처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터키에 경제 제재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전날 미 행정부는 터키 정부의 전ㆍ현직 당국자를 비롯, 시리아 북동부 불안을 키우는 활동에 일조한 모든 인사에 대한 제재를 부과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은 터키산 수입철강에 대한 관세도 50%로 환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