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월드컵] 29년 만의 역사적 평양 원정…'깜깜이' 오명 불가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관중도 중계방송도 없어…AFC 홈페이지 한 때 마비되기도

뉴스1

15일 북한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린 2022년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예선 한국과 북한의 경기. (대한축구협회 제공)2019.10.1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29년 만에 평양에서 펼쳐진 남북 남자 축구 대표팀 간의 대결이 '깜깜이 경기' 오명을 쓰게 됐다. 관중도, 중계방송도 없이 아시아축구연맹(AFC)의 문자 중계에만 의존해야 하는 초유의 상황이 벌어졌다. 당초 예상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경기가 진행됐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15일 오후 5시30분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조별리그 H조 3차전에서 북한과 0-0으로 비겼다.

남자 축구 대표팀이 평양에서 경기하는 것은 지난 1990년 남북통일 축구 이후 29년 만이다. 그 때문에 한국은 물론, 해외의 관심도 높았다. 지아니 인판티노 FIFA 회장은 남북전을 관람하기 위해 전세기를 타고 이날 평양으로 날아오기도 했다.

이날 평양 김일성경기장에는 약 4만여 관중이 경기장을 찾아 북한을 응원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무관중 속에 인판티노 회장, AFC 경기 감독관, 대사관 직원 등 극소수 인원만이 경기를 관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기자단은 물론 외신 기자도 없이 경기를 치렀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사전 미팅 때와는 다르게 무관중 경기로 진행됐다. 대사관 직원들로 보이는 외국인들만 보일 뿐, 외신기자도 없었다"고 전했다.

북한축구협회는 이번 경기를 앞두고 한국 선수단 55명(선수 25명, 임원 30명)에 대한 비자만을 발급해 기자단은 물론 중계방송까지 막았다.

13일 한국에서 출국, 베이징을 경유해 경기 전날(14일)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진행된 대표팀 기자회견에도 북한기자 5명만이 참석했다.

생중계가 무산되면서 축구협회는 평양 현지에 파견된 직원이 서울에 있는 협회 직원에게 특정 상황을 알려 다시 취재진에게 문자를 보내는 방식으로 소식을 전할 계획이었지만 이마저도 현지 통신 사정으로 인해 변경됐다.

파견된 축구협회 직원은 이메일로 기본적인 현장 정보를 전달하려고 했지만 김일성경기장의 인터넷 상황이 열악해 어려움을 겪었다.

축구협회는 유튜브를 통해 축구 팬들에게 들어오는 정보를 알렸지만, 이마저도 교체 명단, 경고 상황 등이 전부였다.

경기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축구 팬들이 AFC 공식 홈페이지에 몰리자 후반 30분쯤 홈페이지가 다운되는 웃지 못할 해프닝도 벌어졌다.

이번 경기의 중계 권리는 전적으로 북한축구협회가 가지고 있다.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단계에는 아시아축구연맹(AFC)이 중계권과 티켓 판매권 등을 갖지만 2차 예선까지는 개최국 축구협회가 권리를 행사한다.

하지만 29년 만의 평양 원정이라는 상징적인 경기에서 중계까지 막은 북측의 태도에 축구 팬들의 비판이 적잖다.

한편 벤투호는 오는 16일 오후 5시20분 평양에서 중국 베이징을 거쳐 17일 오전 인천공항으로 귀국한다.
ddakbo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