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평양축구]한국-북한, 경고 4장에 안전요원 대기까지…치열한 경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15일 북한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린 2022년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예선 한국대 북한의 경기가 무관중 경기로 열리고 있다. 2019.10.15.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박지혁 기자 = 29년 만에 북한 땅에서 열린 한국과 북한의 남자 축구경기에서 경고 4장이 나오는 등 치열한 경쟁이 펼쳐졌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15일 오후 5시30분 북한 평양의 김일성경기장에서 북한을 상대로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H조 조별리그 3차전을 치렀다.

경기 결과는 양 팀 모두 득점 없이 0-0 무승부로 끝났다.

북한이 취재진, 응원단의 방북을 허용하지 않은데 이어 생중계까지 협조하지 않아 정확한 경기 내용을 알기는 어렵다.

현지에 파견된 대한축구협회 직원이 경고나 퇴장, 골, 교체 등의 정보만 짧게 공유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아시아축구연맹(AFC)의 문자 중계도 구체적이지 않았다.

눈이 아닌 글로 전달받은 경기 내용은 경고 4장에서 엿볼 수 있듯 다소 치열하게 펼쳐진 것으로 추측된다. 한국과 북한이 나란히 2장씩 받았다.

당초 관중 4만명이 입장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경기는 이례적으로 관중 없이 치러졌다. 외신 기자들도 입장하지 못했다.

초반부터 팽팽하게 맞선 가운데 선수들이 한 차례 충돌했고, 이로 인해 경기감독관이 안전요원을 대기시켰다.

북한이 전반 30분 리영직의 반칙으로 먼저 경고를 받았다. 후반 1분에는 미드필더 리운철이 추가로 옐로카드를 한 장 더 받았다.

거친 태클인지, 과도한 몸싸움인지 정확한 반칙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다.

태극전사들도 강하게 맞섰다. 후반 10분 김영권(감바 오사카), 후반 17분 김민재(베이징 궈안)가 나란히 경고를 한 장씩 받았다.

한국의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은 37위, 북한은 113위로 객관적인 전력에서 한국이 한 수 위다. 그러나 평양 원정이라는 변수 속에서 승부를 내지 못했다.

북한전 상대전적은 17전 7승9무1패가 됐다.

29년 전인 1990년 10월 평양에서 열린 친선경기에서는 한국이 1-2로 졌다. 북한에 당한 유일한 패배다.

fgl75@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