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2024년까지 ‘레벨3·4’ 자율車 달릴수 있는 도로 인프라 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토부 ‘미래자동차 발전전략’
통신·정밀지도·교통관제 등 완비
자율셔틀·택시 등 시범운행 지원
‘플라잉카’ 실용화 위한 환경조성


국토교통부가 자율주행차 미래시장 선점을 위해 오는 2024년까지 레벨3이나 레벨4의 자율주행차가 전국 고속도로나 국도 등을 다닐 수 있도록 하는 인프라를 구축한다. 레벨4는 완전자율주행을 말하며 레벨3은 운전자가 탑승한 채 일부 조건에서 자율주행하는 부분자율차 수준을 뜻한다. 또 국토부는 플라잉카(Flying Car) 서비스의 실용화를 위한 환경조성에 나선다.

국토부는 오는 2024년 완전자율주행에 필요한 통신, 정밀지도, 교통관제, 도로 등 4대 인프라를 전국 고속도로와 국도 등에 완비할 예정이라고 15일 발표했다. 국토부 등 관계부처가 이날 발표한 '미래자동차산업 발전전략'의 일환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국제표준 등을 고려해 무선통신 방식을 결정, 전국 주요도로에 차량통신 인프라를 완비하기로 했다. 또 지형지물 인식에 필요한 3차원 도로지도를 전국에 걸쳐 구축하기로 했다. 올해말까지는 고속도로, 오는 2024년에는 국도와 주요도심에 구축한다는 설명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다만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인프라가 조성될 지역은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현재까지는 전국의 고속도로와 국도 등에만 인프라를 조성한다는 밑그림만 나온 상태"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자율주행차량에 교통신호 실시간 원격 제공과 교통흐름 제어를 위해 통합 연계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이 밖에 차량센서 인식률 개선을 위해 도로신호등·안전표지 모양을 오는 2030년까지 전국적으로 일치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와 관련, 국토부 김경욱 2차관은 "국민 모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미래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토부는 제도, 인프라, 교통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서비스 시범운행도 지원한다. 국토부는 오는 2022년 세종과 대구에서의 자율셔틀을 운행한다. 이보다 1년 빠른 2021년에는 자율택시, 화물차 군집주행을 상용화한다.

미래차 서비스 공공수요 창출을 위해 교통약자 이동지원, 자율주행 순찰차 등 9대 공공서비스 대책도 마련했다.

9대 공공서비스 관련 기술개발을 2021년부터 수립하고 2025년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특히 이동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이동수단인 플라잉카 서비스의 2025년 실용화가 눈에 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플라잉카 등이 도입되면 수도권 이동시간이 현재보다 40% 단축된다. 플라잉카 상용화를 위해 국토부는 플라잉카 전용도로 확보를 비롯해 자동경로 설정 등 교통체계 기반기술을 2022년까지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항공기 수준의 제작, 인증, 운항, 유지관리 등 플라잉카의 안전기준 제·개정도 2023년까지 추진한다.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