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홍콩 15세 소녀 의문의 죽음에 의혹 증폭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달 22일 해변에서 시신으로 발견된 천옌린 사인 놓고 의혹 증폭

학교측 CCTV 부실 공개에 시민들 의혹 제기

베이징=CBS노컷뉴스 김중호 특파원

노컷뉴스

홍콩 시위 참여 여성의 의문사를 보도한 빈과일보 기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22일 홍콩 해변에서 익사체로 발견된 15세 여학생의 죽음을 놓고 의혹과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고 홍콩 매체들이 전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빈과일보 등 홍콩 매체들은 지난달 22일 홍콩 해변에서 옷이 모두 벗겨진 채 시신으로 발견된 15세 여학생 천옌린(陳彦霖)의 모교인 직업학교 유스 칼리지에서 15일 1천여 명의 시민이 모여 소녀의 죽음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상당수 시민은 천옌린이 수영대회에서 상을 받고 다이빙팀에 가입할 정도로 수영 실력이 뛰어났던 점으로 미뤄 익사했을 가능성은 희박하다며 타살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경찰은 유스 칼리지의 폐쇄회로(CC)TV 판독 결과 천옌린이 사망 당일 소지품을 모두 학교에 두고 맨발로 해변 쪽을 향해 걸어갔다면서 타살 가능성에 선을 긋고 있다. 또 경찰에 체포된 기록이 없고 시신에서 타박상이나 성폭행 흔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학교 측이 공개한 CCTV 영상에 각종 의문점이 드러나면서 의혹은 더욱 증폭되는 양상이다. 시민들의 거듭된 공개 요구에 학교 측은 천옌린의 모습이 담긴 CCTV 영상을 내놓았지만 영상의 화질이 너무 좋지 않아 이 여성이 천옌린, 본인인지조차 확인할 수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어떤 영상 에서는 시간마저 오후 6시 59분이 되자 자동적으로 3분 전인 6시 56분으로 돌아가면서 편집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경찰이 해명의 근거로 말한 천옌린이 사망 당일 맨발로 해변 쪽을 향해 걸어가는 모습을 담은 CCTV 영상은 아예 제공조차 되지 않았다. 여기에 천옌린의 시신도 지난 10일 화장돼 사인을 정확하게 규명할 방법이 사라져 시민들의 분노도 커지고 있다.

앞서 홍콩 경찰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고 폭로한 홍콩 중문대생인 소니아 응은 명보 등과의 인터뷰에서 폭로 후 "인격살인에 가까운 협박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소니아 응은 지난 8월 31일 시위에 참여했다가 체포된 후 연행된 콰이충(葵涌) 경찰서에서 경찰이 자신의 가슴을 치는 등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