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2019 국감] "붉은 수돗물 100% 인재"…박남춘 시장, 수돗물 질타에 진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박남춘 인천시장이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1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인천시 국정감사에서는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의원들의 추궁이 집중됐다.


이날 무소속 정인화 의원은 "무리한 수계전환으로 발생한 인천의 적수 사태는 초동대처 미흡으로 장기화했고 공무원들이 탁도계를 조작한 사실까지 경찰 수사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환경부장관도 언급했듯이 이번 사태가 100% 인재라는 지적에 대해 시장은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박남춘 시장은 "사전 대비가 미흡했다"고 시인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수돗물 사태를 보며 과연 인천시가 대한민국의 3대 도시가 맞나 의문이 들었다"며 "피해 보상은 세금으로 충당할 수밖에 없는데 박 시장의 과실을 세금으로 때워야 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도 "이번 상수도 사고는 1970년대 수준의 행정으로 인해 장기화했고 심지어 탁도계를 조작하는 등의 은폐 시도까지 있었음이 경찰 수사로 확인됐다"며 "재발방지 차원에서 감사 등을 통해 예전에도 탁도계 조작 등이 더 있었는지 밝혀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은 "상수도 업무는 늘고 있지만 인천상수도사업본부 직원은 5년 새 697명에서 564명으로 줄고 기피부서라는 인식까지 겹치면서 수돗물 사고는 내재됐던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같은 당의 김병관 의원도 "상수도 수계전환 운영 매뉴얼이 없는 곳은 인천과 대구 뿐"이라며 "인천시 상수도특별회계의 최근 5년간 당기순이익이 809억원에 이르는데 노후상수도관 교체 확대 등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주민들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상수도 혁신위원회를 구성했다"며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보급을 위해 상수도 행정 전반에 걸쳐 개선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답했다.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는 지난 5월 30일 인천 공촌정수장에 물을 공급하는 서울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이 전기 점검으로 가동이 중지되자 인근 수산·남동정수장 물을 대체 공급하는 수계 전환 과정에서 발생했다.


평상시 공촌적수장에서 영종지역으로 수돗물을 공급할 때 자연유하방식으로 공급하고 있으나 이번 수계전환시에는 가압해 역방향으로 공급됐다. 이 과정에서 관벽에 부착된 물때가 떨어져 관 바닥 침적물과 함께 공급돼 공촌정수장 급수구역에 포함된 26만1000가구, 서구·강화·영종 지역 63만 5000명이 피해를 입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