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조국 다음 법무장관에 전해철·박범계·김오수 등 거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자택 나서는 조국.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가 지난 14일 사임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임 인선 준비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치권에서는 후임 법무부 장관으로 현직 국회의원이 발탁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강력한 개혁 작업을 뒷받침하는 동시에 청문 정국을 잡음 없이 돌파할 필요가 있어서다.

대표적으로 과거 민정수석 경험을 갖춘 전해철 의원의 입각을 점치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전 의원에 대해 "조 전 장관 후 검찰개혁을 완수할 수 있고 대통령과 함께 코드를 맞출 수 있는 분"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매일경제

법무부 나서는 조국 장관 지켜보는 시민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전 의원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국회에서 검찰개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저는 국회에 있기로 했다"는 언급을 했다. 실제로 전 의원의 경우 이미 청와대 측의 의사 타진이 있었음에도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에서는 이와 함께 판사 출신인 박범계 의원이 물망에 오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 출신 중에는 현재 대행을 맡은 김오수 차관의 승진 가능성이 거론된다. 조 전 장관 사태로 어수선해진 분위기를 수습하고 조직을 안정시키는 적임자라는 평가도 뒤따르고 있다.

매일경제

문대통령, 조국 후보자 임명 `숙고에 숙고`.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봉욱 전 대검 차장이 발탁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 차관이나 봉 전 차장의 경우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당시 후보군으로 함께 검증을 거친 바 있다.

청와대에서는 이런 후임 하마평에 대해서는 "너무 이른 얘기다. 성급하게 결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긋는 분위기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