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조국 사퇴하자 野, 일제히 文 겨냥 "사과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경기 정부과천청사에서 검찰개혁 방안과 관련해 직접수사 축소 및 인권보호 수사를 위한 대통령령 '검찰 사무기구에 관한 규정' 등에 관한 개정안을 발표한 후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국 법무부장관이 14일 전격적으로 사의를 밝히면서 조 장관 사퇴를 촉구했던 야권은 일제히 화살을 문재인 대통령으로 조준했다.

조 장관 일가를 중심으로 각종 의혹이 불거졌음에도 임명을 강행해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정이 흔들렸다는게 야권의 주장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조 장관 사퇴를 강력 촉구했던 야당들은 모두 조 장관 사퇴에 "환영"의 입장을 보이면서도 문 대통령의 사과 촉구와 함께 검찰개혁 법안을 담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논의에도 준비하는 모양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와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조 장관 사의 발표 직후 입장 발표를 통해 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결국 늦었지만 국민들께서 승리했다"고 말하며 조 장관을 조국 전 민정수석으로 부른 나 원내대표는 "조 전 수석으로 촉발된 조국 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후의 수습은 결국 청와대와 정부여당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한 첫번째는 문재인 대통량의 사과"라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를 향해 "국민을 한마디로 우습게 여겼던 이 정권이 이 부분에 대해선 사과해야 한다"고 압박한 나 원내대표는 "실질적으로 대한민국이 약 3개월 가량 조 전 수석의 논란으로 인해 사실상 많은 국정이 흐트러졌다"고 비판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입장문을 통해 "사퇴를 환영한다"면서도 조 장관을 임명한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대국민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을 겨냥 "본인은 물론 일가족 전체가 의혹 대상이 돼 검찰 수사를 받고 줄줄이 기소를 당하고 있는 사람을 법무부장관에 임명했다"며 "이 사태를 만든 책임은 전적으로 문 대통령에게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하고 강경론으로 일관하며 국민 분열을 부추긴 청와대 참모들을 경질하라"며 "일대 국정쇄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이번 조 장관 사퇴에 대해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밝힌 오 원내대표는 "정치적 외풍에 휘둘리지 않고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는 것이 검찰개혁의 가장 첫번째 과제"라고 강조했다.

특히 나 원내대표와 오 원내대표 모두 검경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설치 등을 담은 검찰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 처리에 대한 각오를 내비쳤다.

야권이 외쳤던 조 장관 사퇴가 현실화된 만큼 문 대통령 사과로 정국 주도권을 확보해 향후 패스트트랙 정국에서도 여당을 제압하겠다는 계산이 깔린 것이란 지적이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