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쿠르드-시리아정부, 터키 저지위해 손잡아…"시리아군 배치키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8시간 내 터키 접경 북부 도시들에 배치"…터키 쿠르드 퇴치 작전에 전기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터키군이 시리아 북동부 지역의 쿠르드족 퇴치를 위한 군사작전을 닷새째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시리아 정부가 13일(현지시간) 터키군을 저지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하기로 쿠르드 당국과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터키군의 대규모 공세를 막기위해 그동안 앙숙 관계에 있던 쿠르드족과 시리아 정부가 손을 맞잡으면서 터키의 쿠르드족 퇴치 군사작전이 새로운 전기를 맡게 됐다.



로이터·AFP 통신 등에 따르면 시리아 북동부의 쿠르드 당국은 이날 시리아 정부가 터키와의 전체 국경 지대를 따라 군대를 배치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쿠르드 당국은 페이스북에 올린 성명을 통해 "이 공격(터키군의 공격)을 막아내고 대처하기 위해 시리아군이 터키와의 국경을 따라 배치돼 (쿠르드 민병대인) 시리아민주군(SDF)을 돕도록 시리아 정부와 협정을 맺었다"고 밝혔다.

쿠르드 당국은 시리아 정부군 배치가 쿠르드 민병대 SDF로 하여금 터키군의 공세에 맞서고 터키군과 용병들이 진입한 지역을 해방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는 또 아프린처럼 터키군이 이전부터 점령하고 있는 시리아 내 다른 도시들을 해방할 수 있는 기회도 줄 것이라고 예상했다.

시리아 관영 사나 통신은 정부군 부대들이 이미 북부 지역으로 이동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로이터 통신은 레바논 TV 채널 알 마야딘을 인용해 시리아 정부군이 48시간 이내에 쿠르드 민병대 SDF가 통제하고 있는 시리아 북부 도시 코바니와 SDF 동맹군이 통제하고 있는 인근의 만비즈로 배치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동안 SDF의 통제권에 있던 두 도시는 터키의 시리아 북동부 지역 쿠르드 퇴치 작전으로 터키군에 점령될 위기에 처해 있다.

지난 9일 시리아 북동부의 쿠르드족 격퇴를 위한 '평화의 샘' 군사작전을 시작한 터키군은 작전 닷새째인 이날까지 시리아 내 요충지인 라스 알-아인과 탈 아비아드 등 2개 도시를 장악하고 진격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쿠르드족이 터키군 저지를 위해 그동안 반목해온 시리아 정부와 힘을 합치기로 하면서 터키의 시리아 내 군사작전은 큰 난관에 부닥치게 됐다.

미군의 지원을 등에 업고 시리아 내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세력 격퇴 지상전에서 큰 공을 세운 쿠르드 민병대는 그동안 터키의 대규모 공습과 포격을 받으면서도 전투기나 대공 무기 등이 없어 속수무책으로 밀리는 처지였다.

이제 시리아 정부군과의 합의로 전력과 무기 지원을 받을 수 있게된 쿠르드 민병대가 더욱 적극적으로 반격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이스탄불 AFP=연합뉴스) 터키군 공격받은 시리아 북동부 국경도시 라스 알-아인.



cjyo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