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위안부 매춘 발언' 류석춘, "전태일 착취 없었다" 기고문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일본군 위안부가 매춘의 일종이라고 발언한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발언해 물의를 빚은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가 '전태일은 착취당하지 않았다'는 내용의 기고문으로 또 다시 논란을 불렀다.

류 교수는 월간조선 10월호에 '박정희가 노동자를 착취했다고? 농촌 유휴인력을 마이카 가진 중산층으로 키워'라는 제목의 글을 기고했다.

류 교수는 이 기고문에 "'전태일 평전'에 따르면 전태일은 16세 되던 1964년 봄 평화시장에서 '시다'로 일을 시작해 만 3년 만인 19세 되던 1967년 봄 '재단사'가 됐다"며 "같은 기간 그의 월급은 1500원에서 1만5000원으로 정확히 10배 올랐다"고 적었다.

이어 "이로부터 다시 3년 후 1970년이 되면서 재단사 월급 2만3000원을 받았다. 전태일의 월급은 1964년부터 1970년까지 6년 동안 무려 15배 이상 상승한 셈"이라며 "이를 두고 과연 누가 착취라는 말을 꺼낼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전태일재단은 12일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올려 "수치만 나열하며 이면을 보지 않거나 애써 무시하는 전형적인 곡학아세(曲學阿世)"라고 류 교수를 비판했다.

재단은 "류 교수는 임금의 액수만 이야기하고 실질 구매력은 무시했다"며 "당시 평화시장 노동자들의 평균 노동시간은 적게 잡아도 주당 105시간, 일요일도 없이 하루 15시간 이상을 일해야 했다. 이렇게 일해서 받는 일당이 시다는 (당시) 커피 한 잔 값인 50원, 재단사는 커피 10잔 값인 500원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임금의 열 배를 받아도 저임금이었던 사정을 류 교수는 전혀 살펴보려 하지 않는다"면서 "학자로서는 게으르고, 기고자로서는 비양심적이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는 몰역사적"이라고 꼬집었다.

재단은 또 "그런 사람이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것은 학생들의 불행"이라며 "일말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자신의 오점을 반성하고 당장 교수직을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