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월드컵] 강인 찌르고 태희 흔들고 희찬 달리고…반갑다 '특징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축구대표팀, 스리랑카와의 월드컵 2차예선 2차전서 8-0 대승

뉴스1

축구대표팀 황희찬이 10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화성종합경기타운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조별리그(H조) 대한민국과 스리랑카의 경기에서 추가골을 넣은 후 기뻐하고 있다. 2019.10.1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화성=뉴스1) 임성일 기자 = 스리랑카라는 팀의 전력이 사실상 한국의 프로팀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기에 대승에 지나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 하지만 굳이 평가 절하할 것도 없다. 이기고도 찝찝한 내용이 나온 것보다는 시원한 대승이 반가운 결과인 것은 당연하다.

무엇보다 고무적인 것은 공격옵션들의 '장점'이 잘 보였다는 점이다. '역대급 공격진'이라는 일각의 표현은 확실히 무리가 아니었다. 다양한 특징들이 화성의 밤을 수놓았던 경기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이 10일 오후 화성종합경기타운 주경기장에서 펼쳐진 스리랑카와의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H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8-0 대승을 거뒀다. 8-0 스코어는 역대 A매치 1경기 최다득점 순위 공동 7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엉덩이를 뒤로 빼고 수비에 집중할 것이 자명한 스리랑카의 밀집수비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뚫어낼 수 있는가가 이날의 관전 포인트였다. 나중에 고생하지 않도록, 벤투 감독은 시작부터 공격수들을 총출동시켰다.

장신 스트라이커 김신욱을 포스트에 놓고 그 좌우에 손흥민과 황희찬을 배치시켰다. 2선은 이강인과 백승호가 지켰다. 그리고 돌아온 '벤투의 남자' 남태희는 사실상 프리롤에 가까운 역할을 맡았다. 남태희의 기본적인 출발점은 오른쪽 측면이었으나 굳이 자리에 연연하지 않은 채 마음껏 기술을 뽐냈다. 소개한 이들이 모두 몫을 톡톡히 했다.

전반 11분 손흥민의 선제골로 부담을 내려놓은 대표팀은 김신욱, 황희찬, 다시 김신욱의 릴레이포로 격차를 벌렸고 추가시간 얻은 페널티킥을 손흥민이 마무리하며 전반에만 5-0으로 격차를 벌렸다. 그리고 후반에 3골을 추가해 결국 8-0으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다득점 자체도 반가웠으나 공격 루트가 다양했다는 것이 더 흡족했다.

뉴스1

축구대표팀 이강인이 10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화성종합경기타운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조별리그(H조) 대한민국과 스리랑카의 경기에서 패스하고 있다. 2019.10.10/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조지아와의 평가전에서 A매치 데뷔전을 치른 이강인은, 2번째 경기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여유가 넘쳤다. 마치 U-20 월드컵 대표팀 때처럼 날카로운 왼발을 자랑했는데, 정교한 컨트롤부터 날카로운 중장거리 패스까지 높은 수준을 보여줬다. 보다 수비적인 역할에 치중했던 백승호 역시 패스의 정확도가 만족스러웠다. 동료들을 보는 시야도 넓었다.

오스트리아 리그 잘츠부르크에서 펄펄 날고 있는 황희찬은 특유의 황소 같은 드리블 돌파로 스리랑카 수비수들을 괴롭혔다. 힘으로 또 스피드로 오른쪽 터치라인을 파고들면서 밀집수비수들이 밀집될 수 없도록 만들었다.

남태희는, 왜 벤투 감독이 공공연하게 복귀를 두 팔 들고 반가워했는지를 여실히 보여줬다. 수준이 다른 퍼스트터치와 곧바로 이어지는 방향 전환 그리고 상황에 따라 스스로 드리블 치고 들어갈 때와 패스를 뿌릴 때를 정확히 구분하던 센스까지, 도드라졌다.

제자리에 서서도 공중볼 싸움에서 이겨낼 정도로 압도적이던 김신욱은 스리랑카의 신장 작은 수비수들에게는 공포 그 자체였다. 이날 김신욱은 홀로 4골을 터뜨렸다.

이강인이 날카롭게 찌르고 황희찬은 시원스럽게 질주했으며 남태희는 기술자처럼 공을 다뤘다. 물론 손흥민은 구구절절 설명이 필요 없는 대표팀의 기둥이었다. 장점과 특징들이 많은 공격수들이 축구 팬들에게 오랜만에 시원한 승리를 선사했다.
lastuncl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