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블룸버그 "백악관, 연기금의 中투자 제한 검토에 초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악관 국가경제위, 지난주 NSC·재무부 등과 회의"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 미국이 중국에 대한 투자 제한설이 미 언론을 통해 이미 제기된 가운데 이의 일환으로 백악관이 공적 연기금의 중국 주식 등 대중 투자를 제한하는 방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EPA=연합뉴스]



블룸버그통신은 소식통을 인용, 래리 커들로 위원장이 수장을 맡은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가 지난 1일 이와 관련한 정책조정회의를 열었으며, 회의에는 국가안보회의(NSC)와 재무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고 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미 공적 연기금의 대중 투자 규모가 전체 시장에 비해 작지만 연기금의 대중투자 제한 조치가 취해지면 대중 자본통제를 향한 미국의 첫 번째 조치로서 상징적인 중요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이 같은 보도는 사실 여부, 또는 트럼프 행정부가 얼마나 진지하게 검토를 하고 있는지를 떠나 미중이 전날부터 차관급 무역 실무협상을 진행 중이고, 10일부터 고위급 협상이 재개되는 상황에서 중국에 대한 압박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미 상무부는 또 전날 인권탄압 논란이 제기된 중국 신장(新疆) 지역에서의 위구르족 등 이슬람 소수민족 처우와 관련해 신장 위구르 자치지역 인민정부 공안국과 감시카메라 제조업체 하이크비전 등 총 28개 중국 기관과 기업을 제재리스트에 올렸다.

블룸버그통신은 앞서 지난달 27일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으로 유입되는 미국 포트폴리오의 투자를 제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면서 뉴욕증시에 상장된 중국 업체들을 상장폐지하거나 미국 공적 연기금의 중국 투자를 차단하는 방안 등이 포함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CNBC 방송도 같은 날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기업들의 대(對)중국 자본투자를 전면 차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었다.

피터 나바로 미국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은 "가짜뉴스"라며 관련 보도를 부인했었다.

커들로 위원장은 전날 미 뉴욕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의 상장폐지설과 관련, "(미중 협상) 테이블에 올라와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가 실제 보고 있는 것은 투자자 보호와 투명성, 다양한 법률준수 여부"라면서 "이에 대한 증권거래소와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불만 제기가 있었고, 그것을 들여다보기 위해 스터디그룹을 개시했다. 다만 (검토의) 초기 단계"라고 설명했다.

lkw777@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