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코오롱티슈진 '인보사' 사태

'인보사' 투여 환자 첫 역학조사…"통증 더 심해졌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심한 통증 환자' 더 많아져

장기추적조사 첫발도 못 떼…"복지부 나서라"



[앵커]

주사 한 번만 맞으면 3년은 통증을 줄여준다던 관절염 치료제 인보사. 핵심 성분이 바뀐 사실이 밝혀지며 허가가 취소됐죠. 이 약을 맞은 환자들에 대해 의료 시민단체에서 첫 역학조사를 했는데 효과보다는 부작용이 컸습니다.

배양진 기자입니다.

[기자]

61살 유모 씨에게 아픈 무릎은 가족을 위해 뛴 젊은 날의 상처였습니다.

[유모 씨/인보사 투여 환자 : 결혼해서 어려울 때 요구르트 (방문 판매) 4~5년 하고… 계단으로 뛰어다녀야 해서 무릎을 많이 썼던 것 같아요.]

관절염 4기 진단을 받은 유씨에게 인보사는 한 줄기 희망이었습니다.

[유모 씨/인보사 투여 환자 : 아프니까. 아프지 않고서야 엄마들이 자기 몸에다 돈을 바르고 그러기가 힘들잖아요.]

하지만 통증은 오히려 더 심해졌고, 결국 양 무릎에 인공관절을 넣었습니다.

[유모 씨/인보사 투여 환자 : 직장도 잃고, 그동안 고통받고 산 거 보상은… 희망을 갖고 맞았는데 절망도 이런 절망이 없고…]

유씨처럼 인보사를 맞은 환자 86명에 대해 한 의료 시민단체에서 처음으로 역학조사를 했습니다.

투여 전 통증이 심한 수준 이상이었던 사람은 48%였지만, 맞은 후에는 61%로 오히려 더 많아졌습니다.

인보사를 맞고도 효과가 없어 관절주사 같은 추가 치료를 받은 사람도 절반을 넘었습니다.

[최규진/인도주의실천 의사협의회 인권위원장 : 인보사에 기대한 게 통증 완화인데, 그조차 안 이뤄지고 악화된 경우가 많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식약처가 코오롱에 맡긴 장기 추적조사는 석 달 넘게 환자 등록조차 끝내지 못했습니다.

복지부나 질병관리본부 등 대규모 조사를 할 수 있는 기관이 직접 나서야 한단 지적이 나옵니다.

배양진 기자 , 유규열, 박세준, 이화영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