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코오롱티슈진 '인보사' 사태

복지위, 식약처장 인보사 경제성평가社 실소유주 논란(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장정숙 "이의경, 비아플러스 실질적 경영…취임 前 지분 매각"

李처장 "학생들이 창업한 회사…경영 참여한 적 없다"

여야 "식약처, 인보사 사태 늑장대응"…이구동성 '질타'

연합뉴스

업무보고 하는 식약처장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7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19.10.7 city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는 이의경 식약처장이 교수시절 '인보사 케이주'(인보사) 경제성 평가를 실시한 업체의 실질적 경영자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코오롱생명과학 골관절염치료제인 인보사는 2017년 7월 국내 첫 유전자 치료제로 식약처 허가를 받았으나, 지난 3월 치료제 주성분 중 하나가 연골세포가 아닌 종양 유발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라는 사실이 드러나 허가 취소처분을 받았다.

바른미래당 장정숙 의원은 "지난 7월 복지위 회의 당시 이 처장은 인보사 경제성 평가 연구와 관련해 본인은 4천만 원의 연구비만 수령했다고 했으나 성균관대 산학협력단 확인 결과 인보사 연구비는 총 1억2천만원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코오롱생명과학이 인보사의 경제성 평가를 의뢰한 성균관대 산학협력단은 당시 이의경 교수 연구팀 외에 '비아플러스'라는 경제성 평가 전문 기업과도 용역계약을 체결했다"며 "이 업체에 돌아간 연구비는 8천만원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3월 이 교수가 식약처장에 임명될 당시 '비아플러스' 주식 1천600주를 매각한 사실이 확인됐다. 80%에 해당하는 지분"이라며 "이 교수는 당시 이 업체의 실질적인 경영권을 행사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연구 일감을 몰아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 처장은 "비아플러스는 학생들이 창업한 회사이며 교수 시절 창업을 지원한 바 있다"며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 처장은 "외국에는 크게는 1만명가량의 직원을 둔 경제성 평가 기업도 있다"며 "우리나라 제1호 경제성 평가 전문기업을 만들고 싶은 생각에 창업을 지원하게 됐다"고 거듭 해명했다.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은 "교직에 있으면서 경제성 평가 연구를 실시 외자사의 배만 불려줬다는 의혹도 있다"며 "비아플러스라는 회사를 만든 것도 사익을 추구하기 위한 것 아니냐"고 따졌다.

그러자 이 처장은 "경제성 평가라는 것은 신약의 경제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진행한다"며 "외자사 뿐 아니라 국내 제약업체의 신약 가치를 평가하는 데도 헌신을 다했다"고 말했다.

식약처 허가 이전 인보사의 경제성 평가를 했던 교수가 현 식약처장 자리에 있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은 이 처장을 향해 "당시 경제성 평가를 한 사람이 지금 식약처장이라는 것은 난센스다. 식약처장 제척 사유라는 주장도 있다"면서 "왜 본인이 작성한 경제성 평가 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하지 못하느냐"고 말했다.

이에 이 처장은 "당시 연구자로서 과학적 방법론에 따라 객관적으로 경제성 평가 연구를 했다"며 "연구 결과와 (인보사 사태와는) 인과관계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식약처 공무원 고발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4일 오후 서울 중앙지방검찰청에서 법무법인 오킴스 오성헌 변호사(왼쪽부터), 강윤희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심사위원, 법무법인 오킴스 송진우 경영기획 실장이 코오롱인보사, 엘러간가슴보형물 사태 등과 관련 식약처장을 비롯한 공무원들을 직무유기 고발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0.4 ondol@yna.co.kr



반면 여당 의원들은 2017년 식약처가 인보사를 허가해주는 과정이 비정상적이었다며 '조직적 범죄' 가능성을 제기했다.

당시 식약처장은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손문기 처장이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기동민 의원은 "인보사 허가를 결정한 날(2017년 7월 12일)은 바로 손문기 처장 퇴임식이 있던 날"이라며 "과하게 말하면 조직적인 범죄행위에 기관을 동원한 것일 수 있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 증좌가 잡힐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보사 사태는 기업이 사익을 편취하려고 식약처와 내통, 공모해 국민 건강을 벼랑 끝으로 내몬 희대의 사기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기 의원은 당시 식약처 간부들을 겨냥해 "스스로 일기를 써보라. 이런 일이 일어나도 되느냐"며 "식약처도 당시 324명의 시민에게 투약을 허용하고 사전에 알고도 기업과 내통한 책임에서 절대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당 정춘석 의원도 "인보사 허가 담당자는 품목허가를 결정하기 하루 전인 2017년 7월 11일 오후 5시 33분에 기안을 올렸다. 퇴근 시간을 27분 앞둔 시점이었다"며 "시판허가 서류 결재과정이 시간에 쫓기듯 속전속결로 진행됐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국감장에 선 '인보사' 증인들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7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인보사' 관련 증인으로 출석한 환자측 엄태섭 변호사(오른쪽)가 코오롱생명과학과 식약처 비난 발언을 하자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대표(왼쪽)가 굳은 표정으로 바라보고 있다. 2019.10.7 cityboy@yna.co.kr



인보사는 물론 엘리건 인공유방 사태와 관련한 현 식약처의 후속 조치를 두고는 여야 모두 질타를 가했다.

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이 처장을 향해 "엘리건 인공유방에 인보사 사태 등을 들어 '인포비아'라는 말이 생겼다"며 "공통된 지적사항은 식약처가 늑장대응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남 의원은 특히 희귀암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 발견된 한국엘리건의 인공유방 보형물 제품과 관련, "이식환자가 7만명으로 추정되는데 아직 2만5천명은 (소재가) 파악되지 않는다"며 "식약처의 현황 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장정숙 의원은 "식약처이 추정하는 인보사 투여 환자는 3천6명인데 아직 2천300명 밖에 파악하지 못했다"며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의료기관에 전화번호라도 받아 연락을 해서 투여환자를 파악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이런 긴급상황에서 식약처의 지난 8월 정기인사 때 해당 내용을 전혀 모르는 직원이 담당자로 왔다"며 "식약처의 소극적 대응과 무능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goriou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