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1분 Q&A] 새벽에 가끔 머리가 조이는 두통이 생깁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Q. 가끔 자다가 머리가 조이는 느낌 때문에 잠에서 깰 때가 있습니다. 이런 느낌으로 깰 때마다 혹시 무슨 병 때문에 이런 건 아닌가 싶어 불안합니다. 눈까지 벌겋게 충혈되면서 머리가 조이는 느낌이 있을 때 진통제를 먹거나 명상을 하면 괜찮아지긴 하지만 어떤 이유로 자다가 두통이 생기는지 궁금하고 만약 진료를 봐야 한다면 어떤 과로 가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하이닥

A. 두통은 종류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새벽에 두통으로 인하여 잠에서 깨고, 눈 충혈까지 동반되는 경우에 군발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징은 한쪽 눈·관자놀이·이마 주변이 유독 아프고, 다른 두통과 다르게 일정 기간 집중적으로 두통이 발생합니다.

통증은 몇 주일에서 여러 달에 걸쳐서 매번 같은 시간과 밤에 일어나며, 한 번에 4시간 이상 지속하는 편두통과 달리 15분~3시간 이내로 끝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주기로 발생하기 때문에 군발두통이라고 불립니다.

진료는 신경과 신경외과 진료를 받으시면 되고 보통 치료로는 산소요법과 약물요법이 있습니다. 대개 40대에 가장 높은 유병률을 보이며 이후 점차 감소해 70세 이후까지 지속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군발두통은 매우 강한 정도의 두통을 유발하기 때문에 환자가 괴로움을 겪지만 장기적인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그러나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지 못했을 때는 극심한 두통으로 인해 진통제 과용이나 우울, 불안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군발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 및 금주 등의 생활 습관이 필요하겠습니다. 하지만 두통의 원인으로 뇌 구조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두통을 가장 먼저 배제해야 하기 때문에 꼭 전문의의 진료를 통하여 뇌종양, 뇌출혈, 뇌졸중, 뇌 전이성 암병변 등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노영준 (신경외과 전문의)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kyj00@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