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신소재 나노 기술개발 예타 조사 통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5년간 1781억 투자


산업통상자원부는 나노융합 혁신제품 기술개발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6일 밝혔다.

정부는 이 사업에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총 1781억5000만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나노기술은 특정 물질을 나노미터(10억분의 1m) 크기에서 정밀제어하는 기술이다. 크기가 한없이 작아지면 물질의 성질이 변하는 특징을 활용, 기존 소재가 갖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이 사업은 나노기술을 활용해 미래차, 디스플레이, 에너지, 바이오 등 유망 분야 첨단 신소재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산업부는 미래산업 분야와 관련한 9개 전략과제를 선정했다.

구체적으로는 미래차와 관련한 △방열·전자파 차폐부품 △내·외장재 △고성능 모터, 디스플레이와 관련한 △퀀텀닷·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초고색 재현 디스플레이 △3차원 자유 곡면형 투명전극, 에너지와 관련한 △고성능 연료전지 △이차전지 △반영구적 건물용 정화 필터, 바이오와 관련한 △몸에 붙이는 초고감도 바이오 진단기 등이다.

산업부는 수요 맞춤형 나노 융합 부품 모듈을 개발하고, 이를 완제품 분야에 적용해 산업 전반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산업부는 내년부터 세부사업 기획, 나노기술의 다양한 산업분야로 수요와 공급기업 간 협력모델을 구축하고, 2021년부터 관련 예산을 지원한다.

강경성 소재부품산업 정책관은 "이 사업을 통해 나노기술을 활용한 나노 백금촉매, 나노 자성소재 등 신소재 부품을 개발할 것"이라며 "소재 국산화를 앞당기고 미래 신산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